"사지 멀쩡한놈이"라는 말이 장애인에게는..

in #kr7 years ago


좋은 아침입니다. 마음을 듣는 @hearing입니다.

180cm이하는 루저다


오래된 일이지만 미녀들의 수다라는 프로그램에서 "남자가 180cm미만이면 루저죠."라는 발언을 했다가 큰 사회적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당시 법적 고소상태까지 갔던 것으로 기억을 합니다. 많은 180cm미만인 사람들이 상처를 받았지만 한번 더 상처를 받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180미만은 루저라는 발언 이후, 인터넷에서는 **170cm만 넘으면 되지, 167만 넘으면 되지" 라는 말들이 위로의 의미로 퍼젔습니다. 그치만 167cm조차 되지않는 남자들은 180루저 발언때보다 큰 상처를 입었다고 합니다.

사람들이 정해놓은 통념적 최하 기준도 안되었기 때문입니다. 어쩌면 그들에게는 180cm이하는 루저라는 발언에 덜 상처 받았을 지도 모릅니다.

사지 멀쩡하면 됬지

누군가에게 위로해 주기위해 하는말 중 하나가 '사지 멀쩡하면 됬지' 입니다. 큰 돈을 잃은 사람, 못생긴사람, 키가 작은 사람, 다친사람 가리지 않고 쓰죠. 그러나 장애인이 옆에 있을 때는 조심하셔야 합니다.

여러분들이 쉽게 말하는 사지가 멀쩡하지 않은 사람이거든요. 이는 살면서 여러번 겪은일입니다. 봉사활동 멤버들과 병문안을 간적이 있는데 교통사고였습니다. 그러던 중 환자의 어머니께서 "못걷는사람도 있는데 다행이지"라고 했고 분위기는 매우 싸해젔습니다.

남과 비교해 행복을 얻으려고 하시나요

사실 많은 장애인들이 일반인들의 그런 말에 나쁜의도가 없다는 것을 압니다. 장애인을 비하하려는 의도도 아니고 단순히 예전부터 해오던 말, 그리고 위로하고자 하는말이라는 것을 압니다. 그치만 평생 고칠 수 없는 신체적 결함이 마음을 작게 만드는 것이지요. 아주 마음이 넓은 장애인도 많고 다른 장애인들도 세상 살아가는데 게이치말아야 합니다.

그렇지만 여러분들께 드리고싶은 말씀은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행복을 찾지 않으셨으면 한다는 것입니다.

코인투자를 하다가 100만원 잃은 사람은 1000만원 잃은 사람을 보며 위안 삼고, 1000만원 잃은 사람은 2천만원 잃은 사람을 보며 위안 삼습니다. 그러면 주변에 자신보다 많이 잃은 사람이 없을 때는 평생 자책해야 하나요?

반에서 두번째로 작은 170cm인사람은 160cm인 사람을 보며 위안 삼지만 160cm인 사람이 전학을 가면 어떻게 하죠?

누군가와 비교하여 행복을 얻지 말고 사실 자체를 받아들이고 장점에서 행복을 찾으세요.

키좀 작으면 어떻습니까. 난 멋진 얼굴 있는데.

귀가 안들리면 어떻습니까. 들을 수 있는 마음이 있는데.

그리고 장애인들도 마음의 벽을 허물어야합니다. 일반인과 똑같은 대접을 받길 원하면서 마음의 문을 닫아버린다면, 겉으로는 일반인 처럼 대우받을지 모르지만 결국 본질적인 문제는 해결되지 못합니다.어쩌면 우리 스스로가 편견을 계속 만드는 것일지 모릅니다.

마음을여는 장애인, 그리고 편견없는 세상을 위하여!

긴글 들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Sort:  

맞아요 백번 공감합니다! 불행은 남과 “비교”에서부터 생기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만의 신념을 가지고 열심히 살아가다보면 좋은날이 오지 않을까 합니다
오늘도 좋은하루 되셔요 히어링님!🤠👍🏻

좋은하루 되시고 공감해주셔서 넘 고맙습니다.

편견없는 세상을 위해 저도 함께하겠습니다.

자신의 행복인데 그 기준을 자신이 아닌 남에게서 찾는 성향이 많아 불행한 사람들이 많다고 하네요.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

고맙습니다. 프로필사진이 매우 인상적이시네요.

@hearing 님 안녕하세요. @hearings 님의 포스팅을 가입인사 때부터 계속 보고있는 독자(?) 입니다.
철석철석이란 시도 읽엇고 평소 솔직하고 담담하게 표현하시는 hearing 님의 포스팅에 관심이 많고 감동도 많이 받았습니다.
개인적으로 hearing님의 글들이 더 많이 알려지고 많은 사람들이 볼수 있게되면 좋겠어서 .
실례가 안되신다면 hearing 님을 소개하는 글을 포스팅해도 되겠습니까??

제 입장에서는 너무도 고마운 글인것 같습니다. ghdcks10님의 착한 마음을 잘 알기에 포스팅해주시면 더욱 감사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열심히 예쁘게 포스팅해서 hearing 님의 세상에 대한 생각과 의견들이 많이 알려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되도 안 한 조언보다는 경청이 최고의 조언이라는 걸 깨달았죠. 응원합니다!

응원 고맙습니다. 저도 응원하겠습니다

이런말이 있더라고요. 행복은 절대적이고 슬픔은 상대적이다... 하지만 대한민국 국민들은 대부분 행복은 상대적이라고 생각하기때문에 불행한 것 같습니다. 남들과 비교만 하지 않아도 훨씬 행복할 수 있을겁니다. 행복은 절대적인거니까요^^

들어보지 못한 명언인것 같습니다. 너무 고맙습니다.

악의없이 한 말도 상대방에겐 상처가 될 수 있다는 걸 알면서도... 무심코 툭툭 던지는 말을 할 때가 있어요...
한번 입밖에 나온 말은 주워담을 수가 없는데 말이죠...
히어링님 글을 읽고 말을 할 때는 한 번 더 생각해야겠다는 다짐을 다시 해봅니다..

오늘은 날이 흐려서 그런지.. 좀 기운이 없네요...
그래도 으쌰으쌰.. 힘찬 하루 보내세요^^

기운 없으셔도 힘내십시오. 그리고 미세먼지가 많다고 하니 마스크도 쓰시구요. 다짐도 감사합니다!

결국 비교에서 모든 불안과 미운 마음이 나오는 것 같아요. 저도 남에게 흔들리지 않고 자존감을 올리는 연습을 계속해서 하고 있어요!

연습은 사람도 바꾸는것 같습니다. 고맙습니다.

그렇게 비교하는 과정에서 비교대상을 비해하게 되는거지요.. 감사히 읽었습니다.

의도치않은 비하가 되는것 같습니다. 고맙습니다.

비교없는 세상 편견없는 세상
어서 빨리 만들어졋으면 하네요..

그런날이 올지 모르겠지만 몇몇사람들 만이라도 꺠달으면 좋을것같아요.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5
JST 0.028
BTC 57807.79
ETH 2287.18
USDT 1.00
SBD 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