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알.싶(자궁근종) #6, 임신과 자궁근종

in #kr6 years ago
가능한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였으나, 단어를 선택하고 사용함에 있어 개인적인 의견이 반영될 수도 있사오니, 참고만 하시고 진료를 담당해주시는 선생님과 상의를 하시면 더 좋은 설명을 들으실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안녕하세요.
한 여자의 '아빠', 한 여자의 '남편'인 @forhappywomen입니다. 무더위에 허덕이며 밤마다 잠을 설치고 있습니다. 그리곤 출근하고 나서는 에어콘 아래에서 근무하고 있다보니 냉방병에 걸린 것 같네요 ㅠ_ㅠ. 무더운 여름, 무기력증과 냉방병에 걸리시질 않길 간절히 바라며 오늘 포스팅 시작합니다.

이전 포스팅을 통해서 자궁근종의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때는 다루지 않았지만, 임신과 연관이 있는 것 또한 빼먹을 수 없지요. 지난 번에 다루지 않았던 주제인 난임과 자궁근종의 관계이며,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자궁근종과 임신"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이야기 드려볼까합니다.

자궁근종(안경)배너.png

by Forhappywomen | 편집 bburi.boram 만화 akoano 표지 carrotcake

난임과 자궁근종 삽화.jpg

✔ 삽화에 나오는 대화는 '의학 Fact'에 'Fiction'을 가미한 Faction입니다.
✔ 산부인과 교과서와 최신지견을 기반으로 하였지만, 의학적 내용은 계속 수정&발전되니 참고 바랍니다.
✔ 모든 여성은 개개인에 맞춘 진료가 필요하니, 최종 결정은 담당선생님과 상의 후 신중히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적인 가치관이 반영되어있으니 감안하여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img

자궁근종이라는 질환은 이름 그대로 자궁에 생기는 질환이기에 난임, 임신과 출산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그만큼 임신을 준비하는 분들에게는 자궁근종이라는 있다는 사실 자체만으로도 걱정을 끼치는 것 같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알려드렸듯이 나이가 들수록 자궁근종의 발생이 증가하는데, 난임도 역시 나이와 연관이 있기 때문에 임신에 있어서 순수한 자궁근종의 영향을 평가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교과서에 의하면 난임으로 진단된 여성중에서는 5~10%정도 발견되지만, 다른 원인 없이 자궁근종만 유일하게 관찰되는 경우는 1~2%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많지 않습니다.[1]그리고 자궁근종의 위치, 크기, 개수 등이 다른 만큼 증상도 다양한 수준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자궁근종타입.jpg

자궁근종과 난임의 연관성 [1][2]

난임과 반복적인 유산은 자궁근종의 증상일 수 있는데, 자궁근종의 위치, 크기에 영향을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2] 자궁근종을 수술하였을때 난임이 해결 되는지 여부는 연구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만, 점막하 자궁근종에 의한 난임의 경우에는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자궁근종과 임신과의 연관성[3] |*조산율은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는 정도는 아님

자궁근종이 난임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에 대해서는 다양한 이유들이 거론되고 있지만, 아래와 같은 이유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자궁내부 구조의 변화와 자궁내막에 미치는 영향

  • 배란 이후 나팔관으로 난자 이동을 방해

  • 자궁 기능적 변화 (자궁 수축 변화와 자궁으로의 혈류 변화)

  • 정자와 수정란 이동에 문제가 생김 (구조적, 기능적)

  • 국소적인 호르몬의 변화가 발생하여 착상에 영향

    난소 기능과 배란 및 성호르몬 생산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음 [4]

임신과 자궁근종[2]

자궁근종이 있어서 아기에게 공간이 너무 좁지 않냐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자궁근종에 의해 임신률이 떨어진다고 할지라도 임신 이후에는 자궁 내부 공간은 계속 넓어지기 때문에 아기에게 좁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자궁근종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서 아래와 같은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 임신 중 자궁근종의 크기 변화 : 자궁근종의 적색 변성, 변성이 있는 동안 출혈이 있는데, 급작스런 통증이 생깁니다. 대부분은 진통제에 효과가 있습니다.
  • 37주 이전의 조산과 연관, 제왕절개율 증가, 둔위 아기 증가, 저체중 출생아 증가
  • 최근에는 자궁근종이 있는 산모에서 자궁경부가 짧다고 발표한 논문도 있었습니다.[3]

임신 준비 중일때 자궁근종의 치료

출산을 마친 여성과 달리 임신을 계획하는 여성에서는 자궁을 보존하는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나이, 임신을 시도한 기간, 원래 본인에게 있는 질환, 본인이 느끼는 증상의 정도에 따라 치료의 방법이 바뀌게 됩니다. 자궁을 보전하는 치료방법은 크게 4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점막하 자궁근종이 있는 난임 여성에서는 수술을 권유하기도 하지만, 근층내 근종, 장막하 근종은 수술 이후 발생하는 골반 및 난소나팔관 유착이 임신을 더 어렵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이, 위치와 개수, 증상, 임신시도 기간, 수술 이후 득과 실 등을 충분히 고려해서 수술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하지만 수술을 하기로 결정했다고 하더라도 자궁근종의 위치와 개수에 따라서 수술방법(개복수술, 복강경수술, 로봇수술)은 바뀔 수 있습니다.

자궁을 유지하는 방법 중에 하이푸(HIFU)라는 전신마취 없이 자궁근종을 괴사시키는 좋은 치료방법이 있으나 기술활용이 널리 된지 오래 되지는 않아서 안정성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특히 임신을 계획하는 여성에서도 사용은 가능하다는 연구발표도 나오고 있으나[5], 2016년 대한 산부인과의학회에서는 HIFU에 대해서 자료가 불충분하다고 하여 절대금기는 아니어도, 상대적 금기로 보고 있는 상태입니다. 학계내에서도 현재 이견이 많은 상태로 담당의와 상담이 꼭 필요합니다.

※고강도초음파집속술(HIFU) 진료 지침 , 2016. 7. 15 [6]

  • 자궁근종 및 자궁선근증에 대한 고강도초음파집속술(HIFU) 시술 후 가임력 및 임신의 안전성에 대한 근거는 불충분한 상태이므로, 충분한 임상 근거가 확보되기 전까지 상대적 금기증으로 권고한다.

    (1) 자궁근종에서 가임력 유지를 원하는 경우에도 자기공명영상 유도하 고집적초음파소작술의 시행을 고려할 수 있다고 발표한 미국 FDA의 결정은 이 시술 후 계획하지 않은 임신을 한 118명의 임상 결과에 근거한 것임
    (2) 자궁근종에 대한 고강도초음파집속술(HIFU) 시술 후 임신하였을 때 자궁파열 및 신생아가 사망한 경우가 보고되었음

자궁근종 수술 이후 제왕절개의 필요성

제왕절개.jpg

자궁근종 수술을 하면 자궁벽을 잘라서 자궁근종을 제거한 이후에 잘라낸 근육층을 꿰매주게 되는데, 꿰맨 부위가 그렇지 않은 부분에 비해 약하기 때문에 임신중 자궁파열의 위험이 있습니다. 이전에 제왕절개로 아이를 분만하였거나, 자궁근종절제술(개복, 복강경, 로봇수술 여부에 상관없이)로 치료를 받으셨던 분들은 자연분만 시도중에 자궁파열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질식분만을 1차적으로 시도하지는 않습니다.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라면 제왕절개를 우선 권유하게 됩니다.

이전에 자궁근종 수술을 받으셨던 분들은 산부인과 진료를 보실 때 '수술받은 적이 있음'을 꼭 알려주셔야 합니다!

자궁파열(Uterine rupture)

  • 분만 중 자궁벽이 파열되는 것으로 산모와 태아 모두에게 위험한 상황이다. 일반적으로 분만과정중에 발생하지만, 임신기간동안에도 복통과 함께 발생할 수 있다.

오늘 내용도 어렵네요^^; 자궁근종을 가진 분들이 위의 내용을 모두 이해하기를 바라고 쓴 내용이 절대 아닙니다. 딱 두가지만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첫째, 자궁근종과 임신은 약간의 연관이 있다.

둘째, 자궁근종을 치료받은 적이 있다면, 치료방법에 상관없이 담당 의료진에게 알려주셔야 한다.

외래에서 설명을 들었을때 이해가 안되었던 내용을 이 글을 통해 이해할 수 있게 된다면 너무 기쁠 것 같고, 임신 준비 중인데 자궁근종이 발견되어 걱정을 하고 계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늘 행복하시고 건강하시면 좋겠습니다.

이상 @forhappywomen 이었습니다.

아가야 배너 (안드로이드 추가).png

forhappywomen👨🏻 ⚕

  • 산부인과 전문의
  • 전 남자지만, 모든 여성이 건강하고 더 행복하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남성들도 더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 E-mail: [email protected]
  • 홈페이지: https://forhappywomen.com

akoano 🐇

carrotcake🥕

  • 친절한 이웃, 일러스트레이터
  • 포트폴리오 : yiranpark.com


전문가들이 직접 쓰는 최초의 STEEM 의학 매거진
https://mediteam.us

연재되고 있는 내용은 mediteam.us에서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1]: Marc A.Fritz, Leon Speroff, Clinical Gynecologic Endocrinology And Infertility, 8th ed.
[2]: Donnez J, Dolmans MM. Uterine fibroid management: from the present to the future. Human reproduction update. 2016;22(6):665-86.
[3]: Blitz MJ, Rochelson B, Augustine S, Greenberg M, Sison CP, Vohra N. Uterine fibroids at routine second-trimester ultrasound survey and risk of sonographic short cervix. J Matern Fetal Neonatal Med 2016;14:1–7.
[4]: 대한산부인과학회, 부인과학 5판, 2015, 105-108
[5]: Li JS, Wang Y, Chen JY, Chen WZ. Pregnancy outcomes in nulliparous women after ultrasound ablation of uterine fibroids: A single-central retrospective study. Scientific reports. 2017;7(1):3977.
[6]: 대한산부인과학회, 대한산부인과학회 고강도초음파집속술(HIFU) 진료 지침 , 2016. 7. 15

Sort:  

놀랄 만한

오늘도 공부하고갑니다!

호르몬치료란에
노란바탕에 글씨가 하얀색이라 잘 안보입니다! 참고해주세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역시 건강이 최고죠.
유전적 요인이나 식생활 등이 영향을 미치는 걸까요?

조금 있다가 없어졌다가 하는 경우도 저는 있었거든요. 여기 의사말로는 근종이나 물혹이 있다가 사라지는 경우가 많다고 하더라구요.
임신하면 왠지 근종도 싹 사라져버릴것 같은 느낌인데 그래도 상관없이 자라나보네요.
여성이라면 항상 주시하는 부분이긴 하죠 ㅜㅜ.
나이들수록 확률이 높아진다니 검사를 잘 하는수밖에 없네요 .

아이 출산 후에 딱히 검사해본적이 없는데 왠지 검사해봐야 할것 같은 기분이 드네요..ㅇ.ㅇ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3
JST 0.032
BTC 60837.81
ETH 2874.77
USDT 1.00
SBD 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