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35주, 양수양이 적다?

in #kr6 years ago (edited)

프레젠테이션3.jpg

『Part I. 임신준비부터 출산까지!!』 中 69번째 이야기메인그림

33세 아내, 30세 산부인과 의사 남편

✔본문의 대화는 아이 출산 경험에 의거한 'Fact'에 'Fiction'을 가미한 Faction입니다.
✔대부분의 내용은 산부인과 교과서를 기반으로 하였지만, 의학적 내용은 계속 수정&발전되니 참고 바랍니다.
✔모든 산모는 개개인에 맞춘 진료가 필요하니, 최종 결정은 지정의와 상의 후 신중히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인 가치관이 반영되어있으니 감안하여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가로줄.jpg

아내: 여보! 오늘 병원에 가서 초음파를 봤더니 양수가 조금 적다고 하던데, 괜찮은 거야?
: 내가 같이 가서 봤어야 했는데 ㅠ_ㅠ 얼마래??
아내: 뭐가?
: 양수양이 어떻대?
아내: 자세히 말은 안하는데 8 정도 되나봐.
: 음... 그리고 아기 몸무게는 어떻대? 작대?
아내: 아니, 주수에 맞게 잘자란대.
: 다행이다 ㅠ 일단 지켜보면 될 것 같아~
아내: 정말?!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한 '여자'의 아빠, 한 '여자'의 남편, 산부인과 전문의 포해피우먼입니다.
병원에서 양수양이 적다고 들으셨나요? 오늘은 양수가 적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김양수작가.jpg

1. 양수?


양수는 양막 안에 들어있는 액체를 말하며, 아기가 엄마의 자궁 안에 있는 동안 삼켰다가 뱉으면서 호흡운동에 사용하는 등 여러가지로 아기의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보호
  • 물의 공급
  • 정상적으로 발달하고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을 제공
  • 폐의 발달에 기여
양수는 10주경에 30cc, 16주경에 200cc, 임신 후기에는 800~1000cc 까지 도달하게 됩니다. 이러한 양수는 컵 안에 있는 물처럼 변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수영장에 있는 물처럼 일정량의 출입(出入)이 계속 있습니다.

이동

임신 중반부터 생성되는 양수는 아기의 소변(urine production)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반대로 사라지는 양수의 대부분은 아기가 삼키는 것(swallowing)이 차지합니다.(임신의 22-25주 이전에는 태아의 피부를 통해서도 수분의 이동이 있습니다.[1])

즉, 아기의 양수는 "아기가 먹고 싸는 순도 98% 물"입니다.

2%.jpg

그리고 양수는 33~34주경까지 양이 늘어나며, 만삭 때까지 점진적으로 줄어듭니다.

양수양 곡선.jpg


2. 아기의 양수가 적다는 것은?


우리가 흔히 어른들의 건강을 평가할 때 '잘 먹고 잘 싸(?)면 된다'라는 말을 할때가 종종 있는데, 배안에 있는 아기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먹는 것싸는 것 밸런스가 맞아야 적절한 양수양으로 존재하게 됩니다.

  • 먹는 것 > 싸는 것 : 양수과소증 (Oligohydramnios)
  • 먹는 것 = 싸는 것 : 정상
  • 먹는 것 < 싸는 것 : 양수과다증 (Polyhydramnios)
소변의 생성이 전혀 되지 않는 콩팥 무발생증(Renal agenesis), 소변은 생성되나 소변이 배출되지 않은 요로폐쇄(Urinary tract obstruction) 등이 있으면 '싸는 것'이 현저하게 줄어들게 됩니다.

그리고 소변양이 감소하는 해부학적 기형, 태아성장제한, 태반 이상, 임신중독증, 산모의 약제 사용(ACE inhibitor, NSAID) 등에 의해서 양수과소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양수양확인은 태동검사와 더불어 아기의 안녕(wellbeing)을 평가하는데 포함됩니다.

3. 양수양은 어떻게 평가하나요?


_양수양

양수양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방법은 염료(dye)를 양수 안에 넣어서 희석시켜서 확인하는 것과 제왕절개로 출산할 때 직접 양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하나, 일반적으로 양수는 초음파를 이용하여 측정하게 됩니다. 부피를 측정할때 사용하는 mL나 cc 등으로 측정하지 않고, 초음파로 양수의 깊이(cm)를 측정하여 양수의 양을 추정합니다. (초음파에서 양수가 주관적(subjectively) 적어 보이는 경우도 의심할 수 있습니다.)

4

양수지수(AFI)를 측정하거나 SDP(Single deepest pocket)를 측정하여 양수양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의 2가지 방법은 실제로 양수양을 측정하는 것 만큼이나 정확합니다. (단, SDP는 한 곳만 측정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부분을 반영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양수의 깊이 하나로 전반적인 양수양을 추정하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4군데를 측정하는 방법이 양수지수(AFI) 측정법입니다.
1

4. 정상 양수양의 기준은?


객관적인 양수양 측정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SDP의 경우 2cm 이상 ~8cm 미만
  • AFI 의 경우 5 이상 ~ 24 미만
  • 한 연구에 의하면 AFI 가 8 미만인 경우에는 안 좋은 결과(조산, 제왕절개, 태아성장제한)를 보인다고 하였으나, 일반적으로 분만을 일찍 해야 한다거나, 태동검사를 자주해야 할 의학적 근거는 명확치 않습니다. [2]

4. 양수가 적으면 어떤 문제가 생기나요?

양수과소증의 원인에 따라서 예후는 매우 다를 수 있습니다. 양수양이 적은 아이에게 전반적으로 기형이 많이 관찰되었으며, 기형이 없더라도, 유산, 성장제한, 심박동패턴 이상, 태변흡인 증후군 등의 위험이 높았습니다. 10000명의 산모가 포함된 18개의 연구 메타분석에 의하면 양수과소증 산모의 아기가 힘들어해서(fetal distress) 제왕절개를 하는 위험이 5배 증가함을 확인하였습니다.

양수양의 감소가 20~22주에 확인 된다면, 폐 형성부전(pulmonary hypoplasia)를 걱정하게 됩니다.

5. 양수가 적으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이론적으로 산모가 탈수가 되는 상황에서는 수분이 태아에서 엄마로 먼저 이동하게 되고, 양수에서 태아로 수분이 이동하게 됩니다. 탈수가 되는 상황을 예방하는 노력을 꾀하되 근본적인 치료는 없습니다. 양수과소증이 확인되면 태동검사와 초음파검사를 자주해서 아기의 건강상태를 파악해야 하며, 태아가 힘들어하는 것으로 판단되면 득과 실을 고려하여 조기분만을 유도합니다.

- 양수가 부족하니깐?! 양수를 넣어주면 되지 않을까요?

일반적으로 양수를 주입하는 시술로 얻게 되는 이득보다 침습적(invasive)이어서 생길 수 있는 위해의 위험으로 일반적으로 권유되지 않습니다.
(단, 양수가 부족해서 탯줄이 반복적으로 눌러지는 소견이 관찰될때에는 고려해볼 수도 있습니다.)


쓰다보니 무서운 내용으로 장황하게 글을 쓴 것 같습니다. 이 글에 나오는 내용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실제 진료를 보신 '담당 선생님의 의견'입니다. 담당선생님과 상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References>

  1. Modena AB, Fieni S : Amniotic fluid dynamics Acta Biomed 75(suppl 1):11-13, 2004
  2. Williams obstetrics 24th ed. 11. Amnionic Fluid
  3. Williams obstetrics 24th ed. 44. Fetal-Growth Disorders
  4. Callen ultrasonography in obstetrics and gynecology 6th ed.
가로줄.jpg

투명배경.png

전문가들이 직접 쓰는 최초의 STEEM 의학 매거진
https://mediteam.us
Sort:  

"이전 글 보기 : 기차... 기저귀 어디서 갈아 입히나요???
다음 글 보기 : 임신 35주, 거꾸로 있다구요? (역아, 둔위)

산모분들을 위한 모바일 산모수첩!!

아가야배너.png
『아가야』 다운 받고 포토북을 만들어 보세요

저는 임신했을때 주변에서 배가 왜이리 작냐며~~ 양수가 적은거 아니냐고 많이 들었지만, 주치의는 모두 정상이라고 했었어요~~
담당의사의 말을 듣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

@edwardcha888 님 안녕하세요 : )
팔로우 신청하였습니다. 배 크기로도 아기의 크기와 양수의 크기를 추정하기는 하지만, 우리나라같이 초음파를 쉽게 볼수 있는 나라에서는 ㅎㅎㅎ 주변의 말을 믿을 필요가 없습니다 ㅎㅎㅎ

담당의사의 말을 듣는 것이 아주 중요!!

양수는 애기가 삼키기도 하고 소변으로 나오기도 하는건가요? 와..첨 알았어요 ㅋ신기하네요

사실 소변은 무균 상태입니다.
ㅎㅎㅎ 그래서 소변을 삼키면서 호흡운동도 하고, 먹기도 하고 그렇죠 ㅎㅎㅎ

어제 어떤여성분이 양수관련하여 곤란한 일을 겪은 유튜브를 우연히 보게 되었는데 마침 @forhappywomen 님께서 포스팅해주셔서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어떤 영상인가요?
ㅠ_ㅠ 자궁안에 있는 양수가 적지 않은 양이여서 양수가 터진 산모분들을 늘 고생을 하시는 것 같아요 ㅠㅠ 패드로 해결될양이 아니어서;;;

양수가 태아로부터 오는 것이군요 :D 처음 아는 사실이네요!

ㅎㅎㅎ 양수는 아기가 만들어내기때문에 아기의 건강상태를 평가하는데 사용합니다 ㅎㅎㅎ

지식스팀을 올리시는 @wherever 님에게 도움이 되셨다니 기분이 좋네요 :)

임신중의 귀중한 의학정보 감사합니다. 태아에게 양수량이 아주 중요한 요소였군요.

@yangmok701 님 안녕하세요.
양수양은 아기의 건강상태를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ㅎㅎ
성인이 몸이 안좋고 탈수가 되면 소변량이 감소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ㅎㅎ

애들이 셋이라

다양한 케이스를 겪었습니다ㅎ

와이프가 막내임신말에 양수땜시

고생한 기억이 새록 새록 나네요;;

좋은 밤 보내세오!

3명이나 !!!
합계출산율이 1.05 인 시대 ( 여자 1명당 1.05명 출산)하는 시대에 정말 대단하십니다.
저희 내외는 둘째가지는 것도 살짝걱정입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산부인과선생님이 이렇게 얘기해주시니 힘이 나네요^^

허거걱 은근 무서웠습니다. 양수가 적어서 아이에게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군요... 산모가 잘먹어야 하는 또하나의 이유인가 봅니다..^^ 많이 드시고 먹이시는? 하루되세요~

ㅎㅎㅎ
오늘도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좋은 하루 되십시오 ^^

첫째 아이때는 양수가 많다고 했는데 지금 둘째때에는 아직까지는
양수 이야기를 하지 않아서 다행인거 같아요.
오늘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글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십시오 ^^

제친구도 이번에 출산했는데 양수양이 적어서 아이 낳으면서 엄청 고생했더라구요.. 아이가 태변을 먹어서 엄청 큰일일뻔 했다고 하던데.. 양수양이 작으면 그럴수 있군요.. 결국 제친구도 제왕절개를. ㅠㅠㅠㅠ
그런데 양수가 98%물이라니 !!!! 엄마의 몸에서 생겨난 물이 양수로 저장 된다고 생각하니 넘넘 신기하네요.

ㅎㅎㅎ 태반을 통해서 많은 일들이 일어나고 있지요 ㅎㅎ

아 친구분도 고생하셨군요 ㅠㅠ
생각보다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모두다 건강하게 출산하시면 좋겠습니다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7
BTC 61129.70
ETH 2660.38
USDT 1.00
SBD 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