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의 당뇨이야기] 당뇨병에 종류가 있어요. 1형 당뇨병 and 2형 당뇨병

in #kr7 years ago (edited)

당뇨하면 어떤 것이 떠오르시나요?

소변이 단 병?

나이가 들면 생기는 병?

가족 중에 당뇨병이면 유전되는 질환?

인슐린 주사?


당뇨병에 종류가 있어요. 1형 당뇨병 / 2형 당뇨병

1형2형.jpg
(당뇨병 브라더스죠. 젊고 마른 1형 당뇨병, 나이많고 비만한 2형 당뇨병입니다.)

오늘은 당뇨병의 2가지 종류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고등학생일 때 마른 후배 한 명이 당뇨병이라고 이야기하면서 1형 당뇨병이라는 이야기를 하는 것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당뇨병은 뚱뚱한 사람이 생기는 것 아닌가?’

‘당뇨약이 먹는 게 있다는 데 저 후배는 왜 주사를 맞아야하지?’

‘젊은 사람도 당뇨가 있나?’

‘무슨 유전병 같은 건가?’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떠신가요?


1형 당뇨병, 2형 당뇨병 이야기를 들어보신 적은 있으신가요?

‘그럼 우리 할아버지는 당뇨셨다는 데 1형일까 2형일까?’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당뇨는 제 2형 당뇨병입니다. 전체 당뇨의 90%를 차지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고, 비만에서 더 자주 발생합니다. 드시는 약으로 치료하는 당뇨병이라면 2형 당뇨병이라고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그에 비해 1형 당뇨병은 인슐린 주사를 반드시 필요로 합니다. 인슐린은 췌장에서 만들어지는 혈당을 조절하는 호르몬의 이름입니다. 1형 당뇨병은 자가면역, 유전, 환경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췌장이 파괴되어 인슐린을 만들어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1형 당뇨병은 보통 5~7세와 사춘기에서 잘 발생하며, 대부분 30세 이전에 발병하지만 5~10%는 30세 이후에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 마른 체형의 젊은 사람이 갑자기 당뇨? -> 대체로 1형 당뇨
  • 뚱뚱 체형의 나이든 사람이 점차적으로 당뇨? -> 대체로 2형 당뇨

우리 몸에서 두 당뇨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당뇨는 혈액에 당이 높은 것이지요?

1형 당뇨병은 인슐린이 없어서 문제가 됩니다.

인슐린은 당을 세포로 흡수하고 저장하도록 하여 우리 몸의 당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치료는 인슐린을 몸에 넣어주는 것입니다. 불행히도 인슐린은 약으로 먹으면 다 분해되어 이용되지 못하기 때문에 주사로 줘야합니다.

2형 당뇨병은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인슐린 저항성이라고요??

당이 많으면 우리 몸에서는 쓸 것을 제외하고 나머지를 저장해야하는데, 간이나 근육, 지방세포에 저장을 합니다. 저장할 때 인슐린이 필요하죠. 그런데 쌓고 쌓고 또 저장하다보면 어느 순간 아무리 인슐린을 많이 써도 더 이상 몸에 쌓을 수가 없게 되죠.

이게 바로 인슐린 저항성입니다.

  • 인슐린 저항성 : 인슐린이 나오는데, 우리 몸에서 이것을 제대로 사용을 못하는 문제

우리 몸에서 당을 사용하는 기관 중에 대표적인 것 중에 하나가 바로 근육입니다. 근육의 사용이 당 조절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데요.

  • 연구에서는 허벅지근육이 두꺼울수록 당뇨의 유병율이 낮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 인슐린 저항성을 호전시키는 방법! 바로 운동과 체중조절, 식습관개선 입니다.


1형 당뇨병과 2형 당뇨병 중에 어떤 것이 더 유전의 영향을 많이 받을까요?

당뇨병이 가족력, 유전의 영향을 받는 다는 것은 잘 알고 계실텐데요. 1형 당뇨병과 2형 당뇨병 중에 어떤 것이 더 유전의 영향을 많이 받을까요?

보통의 유전병들은 어릴 때부터 나타나는 경우가 많죠. 2형 당뇨병이 비만이나 노화로 발생하고, 1형 당뇨병의 경우 좀 더 어릴 때 발생할 가능성이 높고, 췌장이 파괴되어 인슐린을 써야할 정도니까 1형 당뇨병이 더 유전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 부모님이 1형 당뇨인 경우 3~4%, 형제가 1형 당뇨인 경우 5~15%
  • 양측 부모님이 2형 당뇨인 경우 40%, 일란성 쌍둥이는 70~90%

결론은 2형 당뇨병이 유전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

가족 중에 2형 당뇨병이 있다면, 건강에 대한 각별한 관리와 관심이 필요합니다.


DQmStwDzZJtorMfu4mCMZfKA1Ch8t3XuxgE2NC2iQZzJ6eA_1680x8400.jpg

처음 오신 분은 팔로우 해주시고, 댓글 달아주시면 팔로우하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점 댓글로 남겨주시면, 댓글 달고 있습니다.

다음에 또 만나요~


평상시 건강한 사람들을 더 건강하도록 추구합니다.

치료의학 뿐 아니라 임상적 예방 의학에 관심을 갖습니다.

이해하기 어려운 의학을 더 쉽게 설명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식습관이나 운동 등 건강한 생활과 의학의 연관성에 관심을 갖습니다.

다양한 민간요법에 대해 과학적이고 의학적이지만 열린 자세를 갖습니다.

더 많은 분들이 본인의 건강에 대해 편하게 대화할 수 있는 의사가 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가정의학과 전문의 family doctor

DQmZe8dyDyy9T3qKk3vTNuMBWFH6uCaLKymbF86bjs1wX7w_1680x8400 (1).jpg

Sort:  

답은 운동과 식이조절이군요. 저도 가족력에 당뇨가 있어서 운동은 꼭 해줍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잘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ㅎ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잘 봤습니다. ^^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ㅎㅎ

주변에 당뇨가 있는 사람을 두면서 이런 저런 정보를 많이 찾아봤는데 당뇨가 정말 무서운 병이더라고요^^ 관리만 잘하면 그렇지 않겠지만요 ㅎㅎ 잘보고 갑니다.

맞습니다ㅎㅎ 무서우면서도 관리가 중요한 병이지요ㅎ

패닥님~
저도 첫아이 임신때 임신성당뇨였는데...
(둘째아이땐 정상이었구요)
그럼 앞으로 당뇨 걸릴 확률도 큰건가요?ㅠㅠ

보고 지나가다가, 임신성 당뇨여서 제가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첫째 아기때 임신성당뇨였는데 둘째때 정상이었으면, 관리를 잘하셨던것 같습니다 (평소 체중관리등). 교과서적으로는 그렇습니다. 임신성 당뇨가 있었던 분들은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높기 때문에 검사를 자주 하는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미국당뇨협회에서 2011년도에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적어도 3년마다 한번씩은 검사를 하는 것을 권유합니다

항상 확률이라는 것은 안리면 0%, 걸리면 100% 아니겠습니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건강을 위한 예방!

평소 운동과 식이조절을 잘하신다면, 괜찮으실거라 생각합니다.

가족력이 있어 늘 주의하고 있습니다
좋은 정보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ㅎ 팔로우가 안되어 계셔서 팔로우하였습니다ㅎ

당뇨병에도 종류가 있었군요 가족력이 큰 영향을 미칠 줄이야 ㅎㅎ 평소 운동과 식이조절이 모든 병을 예방하는데 중요하단 것은 알지만 알고도 실천하기가 늘 힘듭니다

Congratulations @familydoctor!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upvotes received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By upvoting this notification, you can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how here!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3
BTC 63855.79
ETH 3113.00
USDT 1.00
SBD 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