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3번째 전고점 돌파를 위한 시도

in #sct5 years ago

매일 글을 쓰는 것은 어렵더군요. 요 며칠간 하루에 글을 2개 정도를 썼더니 오늘은 조금 쉬고 싶은 생각도 들기도 하네요. 하지만 오늘의 일과를 정리하고 코인 시장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고 싶은 마음도 있어요. 일단 키보드에 손가락을 대었어요. 과연 무슨 글이 나올까?

image.png

오늘은 비트코인이 어떤 그래프를 보이는지 궁금해서 업비트에 접속했는데, 상당히 좋은 그림이 연출되고 있더군요. 사실 위 그래프만을 가지고 비트코인이 상승할 것인지, 아니면 하락할 것인지를 판단하는 것은 매우 어렵지요. 하지만 주식하는 사람들이 말하는 속설이 있기는 합니다. "고점 돌파를 3번째 시도하면 성공할 확률이 높다."

일반적으로 고점을 찍고 하락하는 전형적인 패턴은 머리와 양어깨가 있는 것이고, 그보다 강력한 상승력이 있을 때는 "쌍봉"이 연출되지만 쌍봉도 결국은 조정의 양상이시죠. 하지만 쌍봉이 있은 후 다시금 고점에 도전하는 것은 상승력이 상당히 강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징조가 아닐까 합니다. 지금까지 그래프를 보더라도 대체적으로는 상승으로 마감하는 것을 볼 수 있으니까요. 과연 오늘 저녁 비트코인이 상승할지 가늠하기는 어렵지요.

image.png

이오스의 그래프를 보더라도 이오스 거래자는 비트코인이 쌍봉을 연출할 때 상승에 대한 확신이 없는 모습을 보여주었다가 지금은 두번째 봉우리보다 조금 더 높게 올라온 것을 볼 수 있죠. 이오스의 흐름을 보아서 시장 참여자가 상승에 대한 기대가 어느 정도인지를 충분히 알기는 어렵습니다. 저는 차트에 관해서는 전혀 문외한이라고 할 수 있으니까요. 차트에 관한 책을 1권도 읽은 적이 없으니까요. 그저 그래프를 보면서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말할 뿐입니다.

그럼 스티미언이 투자를 많이 하고 있는 스팀은 어떨까요? image.png

위 그래프를 보면 상승에 대한 기대심리가 이오스보다 조금 못한 것을 알 수 있어요. 대체적으로 보아 비트코인은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강하고, 이오스는 조금 못 하고, 스팀은 조금 더 못한 것을 볼 수 있네요. 대체적으로 알트는 비트코인의 눈치를 본다고 말할 수도 있는 것이겠네요.

지금 상황에서는 비트코인이 계속 횡보할 경우 알트가 상승을 유지한다는 보장을 하기 힘들 듯 해요. 대체적으로 보아 암호화폐 밖의 외부자금은 비트코인으로 유입되고, 비트의 횡보시에는 이미 유입된 자금이 알트 쪽으로 흘러들어갈 수 있지요. 지금은 대체적으로 알트와 비트 사이의 자산 재조정이 끝났고.. 비트코인쪽으로 새로운 자금이 유입되기를 기다리고 있는 형국으로 보여요. 과연 주말에는 어떤 결론이 날지 상당히 궁금하군요.

저는 최근 스팀코인판이 출범하면서 매일 SCT 코인의 가격 동향을 살펴보게 되네요.
image.png

대체적으로 보아 양호합니다. 여전히 강한 매수세가 있어요. 그 반면 매도물량은 거의 없는 듯 하네요.
또한 거래량도 상당히 양호합니다.
image.png

스팀엔진에서도 제1의 거래량을 보이고 있고, 거래량은 4890달러 정도되는군요. SCT의 인플레이션이 상당히 높은 편인데도 불구하고 이렇게 높은 가격을 유지하는 것은 단순히 가격의 상승을 기대하기 때문만은 아니라고 봅니다.
최근 "조건부 기본소득"을 보장하겠다고 해서 매수를 하려는 수요가 늘어난 측면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SCT 토큰의 발행이 초창기이기 때문에 앞으로 늘어날 코인을 확보하는 "종자"와 같은 의미로 받아들이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저만 해도 꾸준히 스테이킹을 하고 있어요.

최근에는 보상이 눈에 띄게 줄어든 느낌이 들어요. 그것은 무엇 때문일까요? 발행되는 토큰의 갯수가 줄었기 때문은 아닐 겁니다. 매일 동일한 갯수가 발행되고 있으니까요. 아무래도 SCT가 며칠 과도하게 보팅을 해서 보팅 마나를 채우든지, 기본소득 제도의 시행을 앞두고 뭔가 조정을 하고 있기 때문에 아닐까 하는 추측도 하게 되네요.

Sort:  

쭉쭉 올라가면 얼마나 좋을까요 ㅎㅎ

그러게요. 차트만으로 가격의 흐름을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상승세가 상당히 응집되고 있는 듯한 느낌이 있네요.

두드려라 열릴 것이다.

3번 두드렸으니 곧 열리겠군요. 기대가 되네요.

차트 문외한인데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eos 보유자라 더 흥미롭게 읽었네요^^

그렇지요. 이오스가 6월에 뭔가를 보여주었으면 좋겠네요. 3번째 고점에 도전을 하니까 뭔가 좋은 소식이 있었으면 해요.

흥미진진합니당. 앞으로가 기대되네요~^^

@eunsik You have received a 100% upvote from @intro.bot because this post did not use any bidbots and you have not used bidbots in the last 30 days!

Upvoting this comment will help keep this service running.

Coin Marketplace

STEEM 0.23
TRX 0.12
JST 0.029
BTC 66120.88
ETH 3555.65
USDT 1.00
SBD 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