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지 않고 보팅하는 경우, 무조건 대세글을 찍어라

in #sct5 years ago (edited)

스팀코인판이 시작되고 나서 매일 하루에 두 건 정도의 글을 올렸어요. 그러던 것이 일주일 정도 지나니까 조금 게을러진 것 같네요. 어제는 글을 하나도 올리지 않았어요. 그것뿐만이 아니군요. 저의 경우 주로 스팀코인판에서만 활동하고 보팅을 하는데.. 보팅마나마저도 100%에 도달했더군요. 마나가 계속 사라지고 있다는 말이 되겠군요. 그래서 부랴부랴 보팅마나를 조금 비웠어요. 글을 읽어보지도 않고 우선 대세글에 올라간 것에 보팅을 했지요. 왜 대세글에 보팅했느냐면.. 읽어보지 않더라도 "훌륭한 글"일 것이라는 확신이 있어서였어요. 과연 그럴까? 사실 엄밀히 따진다면 그것은 아닙니다. 대세글에 보팅을 하는 것이 보상을 더 받을 수 있다는 얄팍한 생각 때문이었답니다.

지금의 시스템상으로는 무조건 대세글에 보팅을 하는 것의 큐레이션 보상이 더 많습니다. 큐레이션 보상이 1.0승수라고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글에 대해서는 1.3승수 보상을 주어 그 보상을 45 대 45로 나누어 주거든요. 지금의 시스템에서는 대세글은 더욱 대세글이 되고 그렇지 않은 글을 대세글이 되기 힘들지요.

가만 보면 이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요. 어떤 스테이킹 파워가 높은 사람이 특정한 글에 보팅을 하면 그 후속으로 보팅을 하는 사람은 조금이라도 자신의 큐레이션 보상을 높이려고 한다면 높은 가격이 찍힌 글을 보팅하면 됩니다. 이것은 앞 사람의 결정에 뒷 사람의 결정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지요. 이런 영향 때문에 큐레이션을 통해서 우수한 글을 뽑아내는 기능에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 우려스럽기도 하더군요. 하지만 저의 개인적인 입장에서는 시스템적인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제 자신의 큐레이션 보상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글을 읽을 시간이 없어 바로 보팅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무조건 "대세글"에 보팅을 할 생각입니다.

물론 대세글은 훌륭한 글이겠죠?

스팀몬스터의 경우에는 1.1승수 보상을 채택했더군요. 아무래도 이러한 문제 때문이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사실 글을 처음 쓰려고 할 때는 이오스의 6월 발표에 대한 생각을 쓰려고 했는데.. 글이 이상한 쪽으로 흘러왔네요. 그렇다고 오랜만에 쓴 글인데.. 지우기도 뭣하고 해서 그냥 올려야겠네요. 조금 후에 다시 이오스 6월 발표에 대한 생각을 쓰려고 합니다. )

Sort:  

이렇게 다 알려주시면,,, 제가 쓸 게 없어요. ㅎㅎㅎㅎㅎ
하루 13번 풀봇을 대세글에만 해도 핵이득 ^^

저는 사실 시스템을 좀 바꾸었으면 좋겠어요. 물론 지금은 시행착오를 거칠 기간이고 실험기간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야겠지만 이 문제는 많은 사람의 뜻을 모아서 시스템 수정으로 끝맺음을 했으면 해요.

아니 아니 그러시면 아니 되옵니다.

절반이라도 다른 데에도 보팅 해 주세요.^^
그래야 다른 글도 많이 올라옵니다. 여기는 승자 독식이면 아니 되옵니다.

저는 이것을 시스템적으로 수정했으면 좋겠어요. 개인의 선택에 맡기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운영진이 좀 이런 부분을 신경 써 주었으면 좋겠네요. 그래서 이 글을 올린 측면이 있어요.

네 압니다.
보상 문제는 정답이 없는 것 같아요.
장 단점들이 너무 명확하니까요.

아무리 막으려고 해도 안 되겠죠.

제도와 법이 아무리 좋아도 범죄를 저지르고 피해나가는 것 (?) 들은 분명 존재하니까요.

포스팅 늘 잘 보고 있습니다.
즐거운 불금 되세요.

따라해야겠어여
데세글에,,,

대세글을 따라가는 것이 이익이 큐레이션 방식이 되었지요. 하지만 이것이 장기적으로는 스팀코인판에 독으로 작용하게 될 수도 있어 우려스럽네요. 개인한테는 이익이지만 시스템 전체에는 부정적일 수도 있거든요.

인기 저자가 아니라 글을 읽는 수많은 독자층이 두꺼워지는 것이 스판의 가치를 유지하는 것이라고 많은 유저들의 생각이 바뀌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시 고인물 커뮤니티 되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제가 보상 낮은 글 카테고리 생성을 계속 제안드리고 있는 것이고요. 유저들에게 큐레이팅 기준을 강요는 할 수 없지만 시각적으로나마 인지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조금 변화가 있지 않을까 싶어요.

좋은 아이디어로군요. 저는 보상의 승수에 대해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었으면 해요. 일단은 관심을 끝고 지내야할것 같기도 해요. 운영진은 승수는 절대로 바꿀 수 없다고 했으니까요. 저는 스팀코인판이 되어가는 모습을 잘 지켜볼 생각입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4
BTC 63314.98
ETH 3233.91
USDT 1.00
SBD 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