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잡상 39편 - 부처님 오신날

in #kr6 years ago

우주.jpg

알아두면 쓸데있을(?) 잡다한 상식 39편입니다.

오늘은 5월의 휴일중 하나인 부처님 오신날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 이번에는 화요일에 있어서 월요일에 휴무써서 4일간 작은 휴가를 보내시는 분이 많더군요. 자비로우신 부처님을 생각하며 글을 써보려 합니다.


부처님 오신날

SSI_20100511173626.jpg

부처님은 불교의 창시자로 석가모니라는 이름도 가지고 있지요. 그래서 석가탄신일이라고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공휴일이 된게 1975년도라고 하니 건국시절부터 공휴일이었던 성탄절에 비하면 조금 늦게 공휴일로 지정되었지요. 다른 종교에서도 여러 기념일이 있지만 1975년 주택총조사 결과 불교+기독교의 가구수가 85%라 두 종교의 기념일만이 공휴일로 지정되어있지요.

10030034_002.jpg

성탄절과 다른점이 하나 있다면, 성탄절은 예수가 탄생한 날을 기리는 날이지만, 이 석가탄신일은 부처가 태어난날을 기리는게 아니라 보리수 아래에서 깨달음을 얻은 날을 기념하는 것입니다. 이게 음력 4월 8일에 있었다고하니, 흔히 얘기하는 4월 초파일이 이 음력 4월 8일을 가리키는 단어라고 합니다.

불교세가 강한 동남아에서는 우리나라보다는 일주일 느린, 음력 4월 15일에 탄생과, 깨달음 거기에 입적까지 모든 행사를 같이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이날을 가리키는 다양한 단어중에, 석가탄신일은 그동안 불교계에서는 그다지 좋아하는 단어가 아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줄기차게 부처님 오신날을 공식명칭으로 써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작년 10월 10일 국무회의에서 불교계의 요청을 받아들여서 공식명칭을 부처님 오신날로 통일했다고 합니다. 석가탄신일은 길어서 사람들이 석탄일로 줄여쓰는데, 그러면 석탄과 헷갈린다는 이유와 석가탄신일에서 부처를 지칭하는 단어 석가는 원래 샤카무니를 한문으로 음차한 단어인데, 샤카족(샤카)의 현자(무니)라는 뜻이라서 석가라는 단어가 부족명이니, 부처님과 맞지 않는다라는 이유에서 그동안 명칭변경을 요구했었다고 합니다.

즉 석가탄신일을 그대로 해석하면 샤카부족 탄생일쯤 되겠네요...
부처도 원래 깨달은자 붓다를 한문으로 음차한 단어입니다.


우리나라 최고(古)의 축제 연등회

연등회 (3).jpg

부처님 오신날과 함께 진행하는게 행사가 있으니 바로 연등축제입니다.

09080652.jpg

서울에서는 부처님 오신날 전주에 거리에서 대규모 퍼레이드도 하고,

htm_2013050604613a1003011.jpg

청계천에서 다양한 연등을 전시하는 행사도 하는데요. 이 연등축제는 우리나라 중요무형문화재 122호에 지정된 행사입니다.

이 연등회에 관한 기록은 무려 신라시대 진흥왕까지 올라가는데요. 지금은 폐지된 팔관회와 함께 국가적인 행사였습니다. 진흥왕 12년 그러니까 551년부터 시작된 1500여년된 행사입니다.

신라는 불교를 엄청 숭상했고, 신라 왕족과 석가모니 가문을 같은 가문이라고 주장했을정도로 불교를 좋아했기에, 신라 최대 사찰 황룡사에서 열리는 연등회는 국가 최고의 행사일정도였습니다. 이 전통은 뒤를 이은 고려도 이 전통을 이어나갔습니다. 태조 왕건이 남겼다는 훈요십조에도 연등회와 팔관회에 관한 내용이 들어있을 정도였죠.

hqdefault.jpg

연등회를 국가의 중요행사로 치루라는 유언을 남긴 왕건

그러나 고려를 뒤이은 조선은 유교를 숭상하고, 불교를 억누르는 정책을 피는 국가였습니다. 태조와 정종때까지는 그래도 연등회를 치뤘지만, 태종때부터 국가주도 연등회는 사라졌습니다. 팔관회 역시 마찬가지였고요. 그러나 민간에서는 자체적으로 연등회를 꾸준히 개최했고, 이 날은 현대의 어린이날 같은 역할을 했다고 합니다.

그후 이 전통은 끊어지지 않고 남아있어, 1500여년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이번에도 다양한 연등이 불을 밝히고 있겠죠 ^^


5월은 공휴일이 많은 날입니다. 음력으로 따지기는 하지만, 대부분 5월에 걸쳐있는 부처님 오신날, 부처님의 자비(?)를 느낄수 있는 좋은 날이니 내일 하루도 감사하는 마음으로 푹 쉬어야겠습니다 ^^

Sort:  

내일이 더욱 뜻 깊은 날이 될 수 있는 좋은 글이네요~^^

부처님의 자비를 느끼며 쉬어야지요 ^^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우아...연등회 정말 예쁘네용^^저도 절 다녀왔는데~저렇게 많은 연등도 한번 보고싶네요!!

오늘 비가 와서 좀 아쉬웠어요. 그래도 제가 사는 곳 주변 절들에 연등들이 참 예쁘게 걸려 있어서 좋았습니다.

중국의 성리학을 바탕으로 건국된 조선이~
문제가 많았던 나라였던거 같습니다~
세종대왕이나 정조대왕등을 빼면~
참 한심한 왕들 뿐이였죠~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5
JST 0.027
BTC 60063.85
ETH 2313.06
USDT 1.00
SBD 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