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이 좋을까?

in #egg8 years ago (edited)

image

완전식품이라고 불리는 달걀을 매일 섭취하여도 문제가 없는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달걀의 4가지 의혹과 5가지 효능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달걀의 4가지 의혹입니다.
첫 번째입니다.
콜레스테롤의 주범이라는 것은 잘못되었다고 합니다.
달걀은 콜레스테롤의 주범이라는 의혹을 받곤 하지만 계란이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주범이라는 의혹은 사실무근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가 많다고 합니다.
수원 대학교 식품 영양학과 교수는 하루 1개 이상의 달걀 섭취가 심장병과 뇌졸증 발생에 영향이 없었다는 논문을 비롯하여 많은 연구 자료를 제시하며 달걀 섭취가 혈중 콜레스테롤을 높여 심장병과 뇌졸중 발생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일부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며 건강한 성인이 매일 달걀을 먹는다고 해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올라가는 것은 아니라고 전했다고 합니다.
성균관 대학교 의대 내분비 내과 교수 역시 당뇨병 지에 발표한 리뷰 논문을 통하여 여러 논문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과, 달걀을 하루 1개 이상 섭취하여도 심혈관 질환 위험을 높이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다만 당뇨병 환자 등 심혈관 질환 위험 집단에서는 달걀 섭취 제한이 필요할 수 있다고 합니다.
두 번째입니다.
임신하면 먹지 말아야 한다는 가설이 있다고 합니다.
임신부가 달걀을 섭취하면 아기가 아토피성 피부염을 앓을 수 있다는 속설이 있지만, 달걀이 아토피를 유발한다는 과학적 근거는 없으며, 오히려 특정 음식을 가리기보다는 임신부가 영양 섭취를 골고루 하는 것이 아토피 예방에 더 효과적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라고 합니다.
최근 유럽 식품안전청은 달걀은 특히 임신부에게 유익하며, 달걀에 풍부한 콜린이 태아의 지능 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밝혔습니다.
콜린이란 비타민의 일종으로 초기 두뇌 발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라고 합니다.
식품의약품 안전처도 임신부가 꼭 먹어야 할 식품 중 하나로 달걀을 추천하였으며 다만, 임신부의 경우에는 노른자까지 충분히 익힌 후 섭취할 것을 당부하였다고 합니다.
세 번째입니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가설이 있다고 합니다.
매일 먹는 달걀은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미국 보스턴 의대 멜라니 모트 박사팀은 젊은 여성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연구 결과 달걀을 주 3개에서 5개 이상 먹은 그룹의 평균 체질량 지수는 30.8%였으나, 주당 0.5개에서 3.5개 미만과 0.5개 미만 먹은 그룹의 평균 체지방 지수는 각각 31.3%와 32.1% 상대적으로 높았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달걀을 먹으면 포만감을 금방 느끼게 돼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하였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 의하면 과체중 성인 152명을 조사한 결과 주 5일 이상 아침에 달걀 두 개를 섭취한 사람은 베이글을 먹은 사람보다 8주 뒤 체중이 65% 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네 번째입니다.
아기에게 일찍 먹이면 안 된다는 가설이 있다고 합니다.
국내 학술지에 발표된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아기의 식단에서 알레르기 유발 식품을 무조건 제외하기 보다 오히려 일찍 맛보도록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는 달걀을 비롯하여 우유, 밀, 땅콩 등 알레르기를 일으키기 쉬운 식품 섭취를 미뤘던 것과 상반된 입장이라고 합니다.
아주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는 알레르기 유발 빈도가 잦은 식품도 생후 4개월에서 6개월에는 먹이기 시작할 것을 권고한다고 합니다.
미국 소아과학회는 알레르기를 일으키기 쉬운 식품의 섭취를 늦추도록 권할 만한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밝힌 바 있다고 합니다.
또 최근에는 알레르기 유발 식품을 늦게 접하게 하면 알레르기 위험이 오히려 높아진다는 연구들도 이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달걀의 5가지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입니다.
눈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루테인은 몸에서 자연적으로 생성을 하지 못하는 성분으로 눈 건강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영양소라고 합니다.
달걀에는 루테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 건강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루테인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을 경우 고도 근시, 백내장과 같은 안구 질환에 노출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두 번째입니다.
탈모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노른자에 풍부하게 함유된 바이오틴 성분은 흰 머리, 탈모 방지뿐 아니라 근육통 완화, 피부염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세 번째입니다.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달걀에는 레시틴과 콜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레시틴은 기억력과 학습 능력을 높여주고, 콜린은 뇌 기능 발달에 도움을 주어서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네 번째입니다.
유방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버드대 연구에 따르면, 청년기에 달걀을 일주일에 6개 이상 섭취할 경우에는 일주일에 2개 이하의 달걀을 섭취하는 여성에 비교하여 유방암 발병율이 44%가량 낮았던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다섯 번째입니다.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달걀에 함유된 메니 오닌 이라는 성분은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달걀을 반숙으로 조리 하여 섭취하면 효과가 극대화된다고 합니다.

Sort:  

계란도 소금만큼이나 논의가 분분하네요

그렇더라구요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04
TRX 0.32
JST 0.074
BTC 64559.21
ETH 1683.31
USDT 1.00
SBD 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