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S Inside] 우리가 EOS에 베팅을 한 이유 (by DApplica)
안녕하세요, 디온(@donekim)입니다. 오늘은 블록체인 및 크립토커런시 산업에서 프로젝트 구축 및 개발 대행을 하고 있는 댑플리카(DApplica)가 왜 이더리움 대신 이오스를 선택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밝힌 아티클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원문 링크 : Why our bet is on EOS?
우리가 EOS에 베팅을 한 이유
디앱 개발자로서 우리의 주된 관심은 바로 "고객 만족"입니다. 고객들은 언제나 ①높은 퀄리티와 ②빠른 서비스, ③저렴한 가격을 선호합니다. 그러나 이 3가지 요소를 적절하게 균형을 맞추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다행히도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 중 일부는 제품 개발에 사용된 기술에 있습니다.
우리는 디앱 개발의 길을 걸어가기로 결정하기 전에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는 모든 옵션과 블록체인 플랫폼을 면밀히 조사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EOSIO 플랫폼을 선택했습니다.
블록체인 플랫폼
스마트 컨트랙트 구현의 선구자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으로 디앱 개발의 기회를 제공한 최초의 사례였습니다. 그러나 항상 최초가 최고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이더리움의 기술은 더 이상 사용되지 않습니다. 시장에 점점 더 많은 대안들이 등장하기 시작했고, 이 대안들은 저렴하고 빠르고 편리합니다. 그리고 그 주역은 바로 EOS 블록체인입니다.
EOS는 발표된 이후 "이더리움 킬러"라는 별명이 붙었습니다. 실제로 엄청난 추진력을 얻으며 최고의 탈중앙화된 플랫폼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수치들
수많은 트랜잭션들에 있어서 최고의 리더는 EOS입니다. EOS 메인넷에서 매주 약 4,400만 건의 트랜잭션이 발생하며, 이는 다른 모든 블록체인들의 트랜잭션의 4배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이와 더불어 EOS 플랫폼은 에너지 효율이 높습니다.
EOS는 네트워크를 유지하는데 소모되는 에너지가 비트코인의 0.01% 수준입니다. 반면에 이더리움은 비트코인의 약 26% 정도를 사용합니다. 즉, EOS는 이더리움보다 17,236배 더 에너지 효율적입니다.
디앱
사용자 수를 기준으로 TOP 10 디앱 중 5 개가 EOS 블록체인에서 개발되었습니다. 또한 올해 6월 EOS의 첫 번째 MMO 게임 프로스펙터가 출시되었고, 출시와 동시에 디앱 랭킹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Prospectors는 처음에 이더리움에서 출시될 계획이었으나, EOS로 기반 플랫폼을 변경하였습니다. (이것이 개발자들이 플랫폼을 마이그레이션한 유일한 사례는 아닙니다)
그렇다면 EOS 플랫폼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개발 언어
이더리움은 스마트 컨트랙트 작성에 Solidity 언어를 사용합니다. Solidity는 Ethereum에서 개발한 블록체인 기반의 고유 언어로, JavaScript와 매우 유사하다는 특성을 가집니다. 따라서 숙련된 JS 개발자는 Solidity를 이해하는데 큰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이 언어의 문제점은 지속적으로 개발 과정에 있다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개발 과정이 복잡해지고 Ethereum 기반 디앱 개발에 더 많은 시간이 걸린다는 문제를 야기합니다.
반면, EOS의 스마트 컨트랙트는 C ++로 작성되었습니다. 개발적인 측면에서 이것은 큰 장점입니다. 이 언어는 수십 년 동안 사용되어 왔고, 많은 정보가 있으며 대규모 개발자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C ++에는 거대한 개발 인프라가 있어 개발 프로세스를 크게 단순화하고 속도를 높입니다.
프로토콜
이더리움과 EOS 프로토콜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비교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EOS가 프로토콜에서 제공하는 몇 가지 편리한 기능은 바로 계정 및 권한입니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보안, 사용자 접근 권한 등 보다 복잡한 논리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개발 환경 및 도구
이더리움 블록체인이 출시된지 2년이 넘었기 때문에 현재는 EOSIO보다 이더 리움 디앱 개발을 위한 개발 환경 및 도구가 훨씬 많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2019년초까지 EOSIO를 위한 고품질의 개발 도구는 없었지만 현재 https://www.eosstudio.io/ 와 같은 새로운 도구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
이와 같은 사실은, EOS에게는 점점 이점이 생겨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반면에 이더리움에게는 심각한 도전이 계속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무료 전송수수료
이더리움에서는 사용자들이 거래를 할 때마다 가스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이 수수료는 네트워크를 유지 관리하는 마이너들의 작업 비용을 지불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PoW컨센서스 메커니즘을 기반으로 합니다.
EOS는 다른 유형의 합의, 즉 위임된 지분 증명(DPoS)으로 작동합니다. 네트워크를 유지하는 노드는 연간 인플레이션으로부터 보상을 받습니다. 이를 통해 거래는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어떤 방식이 사용자에게 더 유익할 것인지는 굳이 논쟁할 필요도 없습니다.
속도
이더리움 네트워크 성능은 초당 약 15-20 개의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에 더불어, 사용자가 거래에 대해 지불하는 가스 비용이 적을수록 더 많은 대기 시간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때로는 거래의 확인을 기다리는 데 몇 분 이상이 걸리기도 합니다.
반면, EOS의 경우 네트워크 성능은 최대 4000 TPS로써 이더리움보다 200 배 정도 빠르고, 모든 트랜잭션이 무료입니다. 내 트랜잭션이 처리될 때까지 차례를 기다릴 필요가 없으며 거래는 거의 즉시 처리됩니다.
결론
EOS를 사용하면 정말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에도 불구하고, 제품으로서의 EOS는 개발 초기 단계에 있으며 여전히 매우 조잡합니다. 블록 체인 개발자, 그리고 블록원의 지속적인 테스트와 개선이 필요합니다.
이더리움은 성숙도와 브랜드 인지도 등의 측면에서 EOS에 비해 여전히 앞서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어쩌면 일시적인 현상일지도 모릅니다. EOS에는 여러 차별적인 강점들이 있으며, 사실 상 경쟁자인 이더리움을 따라잡은 상태라고 하더라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저도 마찬가지 이유로 이오스에 투자하고는 있지만..
상황은 지켜봐야겠어요.
넵 상황은 계속해서 지켜봐야 할 것 같네요^^
내 이오스 ㅠㅠ
ㅎㅎㅎㅎ
이오스와 이더리움 간의 대결이 참 흥미롭네요.
지켜보는 재미(?)가 있습니다.ㅎㅎ
리스팀 해갈게요.^^
리스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