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밋 소식] 미디엄에 스티밋 공식 채널이 생겼습니다 + 인사글 번역

in #sct5 years ago (edited)

medium.jpeg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어제(8월 21일) 미디엄에 스티밋 공식 퍼블리싱 블로그(https://medium.com/officialsteemit)가 생겼습니다. 그리고 Steemit Inc의 커뮤니케이션 책임자인 Andrew Levine이 미디엄 회원들을 위한 간단한 인사말을 남겼네요.

오늘은 미디엄이 뭔지 그리고 Andrew Levine이 어떤 인사말을 남겼는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를 드리겠습니다.

#1. 미디엄(Medium)이 뭔데?


medium logo.jpeg

아마 스티미언이라면 크립토 프로젝트 관련 정보를 찾아보거나 링크를 통해 한 번쯤은 미디엄을 들어가본 분들도 있으실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국내 유저들에게는 그다지 유명하지 않고, 실제로 한글로 된 콘텐츠들도 많지 않으며 관련된 소개를 찾아볼 수가 없어서 자세한 내용을 모르시는 분들도 많을 것 같습니다.

혹시라도 미디엄(Medium)에 대해서 잘 모르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서 잠시 미디엄을 설명드리자면,

ev williams.png

미디엄(Mideum)은 "인터넷에서 새로운 미디어 모델을 재정의하는 플랫폼을 구축하겠다"는 것을 목표로, 블로거와 트위터의 창립자인 에반 윌리엄스(Ev Williams)에 의해 2012년에 런칭하였습니다.

기존의 블로거나 트위터를 만들며 콘텐츠의 제작과 보급을 유도하는 인센티브가 콘텐츠 소비자들, 콘텐츠 생산자들, 나아가 사회 전체적으로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는 것에 문제의식을 느꼈던 에반 윌리엄스는 플랫폼(Platform)과 출판사(Publisher)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는 새로운 버전의 블로그 콘텐츠 플랫폼을 만들기로 결심했는데 그것이 바로 미디엄(Medium)이었습니다.

medium.png

정말 다양한 주제에 대해서 누구나 자신의 이야기와 아이디어를 세상에 제공할 수 있고, 정말 좋은 이야기와 아이디어들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정식으로 출판이 되는 플랫폼, 그리고 일종의 온라인 매거진이면서 소셜 미디어로서의 역할을 하는 플랫폼이 바로 미디엄입니다.

콘텐츠의 생산 방식은 굉장히 간결하고 심플하지만, 콘텐츠를 공동으로 만들어내는 콜라보 작업이나 유저들에게 피딩해주는 방식, 다른 SNS플랫폼에 공유하는 방식 등에 많은 개선을 하여 생산과 소비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고 있습니다.

물론, 미디엄의 경우에도 2017년에 팀을 1/3로 감축시키고 새로운 방향성을 찾는 등 나름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동일합니다.

#2. Andrew Levine의 인사말


medium.jpeg

아래의 내용은 개인적인 의역이 많이 들어가 있으므로 정확한 내용을 확인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상기 원문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미디엄 회원 여러분! 우리는 스팀 블록체인 프로토콜 및 스마트 미디어 토큰(SMT), 스티밋(Steemit.com)을 운영하고 있는 스티밋 팀입니다. 이렇게 미디엄을 통해 인사를 드리게 되어 정말 반갑습니다!

경쟁관계 아니었나요?

어떤 분들께서는 또 다른 블로깅 플랫폼(스티밋)을 운영하는 팀이 왜 경쟁사인 미디엄에서 포스팅을 하는지 궁금해하실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저희는 미디엄과 우리가 경쟁관계에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미디엄팀이 지금까지 선도적으로 해왔던 혁신적인 솔루션에 대해 정말 엄청난 존경을 표하고 싶습니다.

미디엄의 창립자인 에반 윌리엄스의 비전은 "인터넷에서 미디어의 새로운 모델을 정의하는 플랫폼"이었고, 이것은 우리가 스팀 블록체인 프로토콜을 런칭한 이유와 동일합니다.

처음부터 웹 3.0 애플리케이션에서 소셜 정보들을 저장하고 인센티브를 불어넣기 위해 개방된 형태, 그리고 탈중앙화된 형태로 설계된 데이터베이스가 바로 스팀 블록체인 프로토콜입니다.

스티밋

Steemit.com은 스팀 블록체인과 블록체인 네트워크 동작의 원천이 되는 스팀(STEEM) 토큰의 기능을 보여주기 위해 3개월 만에 개발된 개념증명(PoC; Proof-of-Concept)이었습니다.

우리는 전세계의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에게 1억 달러 이상을 보상하며 빠르게 성장하는 블로그 플랫폼을 만들 수 있었지만 앞으로 펼쳐질 미래에 우리가 만들어 나가고자 하는 것들은 더욱 더 멋지고 근사한 것들입니다.

몇 달 내에 스팀 블록체인과 스티밋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통해서 콘텐츠를 공유하는 방식의 근본적인 변화를 만들어 낼 것입니다

현재 스팀 블록체인은 실제 정보들을 조직화하지는 않으면서도 다양한 소셜 정보들을 저장하는 탈중앙화된 시스템입니다. 며칠 내에 시작되는 HF21을 통한 엄청난 변화를 앞두고 있으며 전세계의 소셜 정보들을 조직화하기 위한 가장 진화된 시스템을 만들 것입니다.

커뮤니티

스팀 블록체인 상의 커뮤니티는 역사상 처음으로 여러분들만의 온라인 커뮤니티를 소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 누구도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스팀을 가져갈 수 없는 것처럼 블록체인은 온라인 커뮤니티의 소유권을 보호합니다.

즉, 스티밋닷컴이나 Steemit Inc가 존재하지 않게 되는 경우에도 여러분들이 구축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계속해서 접근하고 관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스마트 미디어 토큰(SMT)

스팀의 스마트 미디어 토큰은 누구든지 "수수료 없이 3초 안에 다른 사람에게 토큰을 전송하거나, 두뇌 증명(PoB; Proof-of-Brain)"과 같은 업계 최고의 기능으로 자신만의 고유한 암호화폐를 출시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마트 미디어 토큰을 통해 토큰을 발행하는데 어떠한 기술적인 능력이나 지식이 필요하지 않으며, 프로젝트 초기에 ICO를 통해 자본을 조달하는 등 고급 기능들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토큰은 기존 커뮤니티 멤버들과 모더레이터들에게 보다 가치있는 보상을 주기 위해 기존의 스티밋 커뮤니티 내에서 사용할 수도 있고, 다른 어떤 토큰은 프로그램밍 방식으로 배포할 수 있는 토큰을 통해 자신만의 비즈니스를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스팀은 개방되고 허가가 필요없는 블록체인 데이터베이스이기 때문에 모든 응용프로그램은 이런 강력한 기능들을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무료로 통합할 수 있고, 사용자들로 하여금 즉시 웹 3.0의 혁명에 참여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스티밋과 미디엄


위의 내용을 읽어보셨다면, 스티밋과 미디엄은 경쟁관계에 있지 않다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우리 모두는 인터넷을 통해 정보가 공유되는 방식을 변화시키는 최고의 경험을 했습니다. 동시에 조직의 구조조정을 단행해야 하는 최악의 경험도 해야만 했습니다.

미디엄 팀에서 스팀을 통합을 고려하여 유저들이 스팀에서 출시된 멋진 기능들도 함께 사용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3. 개인적인 생각


기존까지 미디엄과 스티밋은 서로 공생관계보다는 경쟁관계에 있었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SNS라는 것은 그 특징상 서로 단절되어 있을 것이 아니라 좋은 기능이나 아이디어를 서로 공유함으로써 보다 강력하고 넓은 커뮤니티의 구성, 그리고 지속적인 개선을 추구하는데 목표를 두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번에 미디엄에 새로운 공식 페이지가 생기고, 이러한 생각들을 글로 공유하는 것은 보다 넓고 강력한 커뮤니티를 구축하고자 하는 Steemit Inc의 노력이 아닌가 싶습니다. 어느 쪽이 더 낫다고 명확히 말하기는 어렵지만, 이 둘이 사이좋게 잘 조화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9
BTC 62036.41
ETH 2418.43
USDT 1.00
SBD 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