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이야기] 기대되는 국내 프로젝트 아르고(AERGO) 백서 살펴보기

in #dclick6 years ago (edited)

STEEMIT MAIN.png

너무나도 예쁜 대문을 선물해주신 @designkoi님께 감사드립니다.

steemit_logo.png

안녕하세요, 디온(@donekim)입니다. 오늘은 지난번 [암호화폐 이야기] 기대되는 국내 프로젝트 아르고(AERGO) 자세히 알아보기 포스팅에 이어서 아르고(Aergo) 프로젝트의 백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ergo logo2.png

국내 프로젝트이기는 하나 현재 아르고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마케팅에 집중하는데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래도 블로코가 기존에 대기업 고객들의 프라이빗 블록체인 설계를 통해 국내 시장에서는 어느 정도 인지도를 쌓기도 했고, 퍼블릭 블록체인의 특성 상 글로벌 마케팅이 중요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덕분에 아직까지 한국어로 된 백서는 없고, 영문으로 된 백서만 존재합니다)

paper.png

아르고의 백서는 공식 홈페이지(https://www.aergo.io/paper/)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볼 수 있으며 크게 비즈니스 백서와 기술백서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보다 일반적이고 광범위한 내용이 담겨 있는 비즈니스 백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즈니스 백서는 69페이지에 이르는 방대한 분량인데 핵심만 요약해서 살펴보겠습니다.(10월 8일 현재 기준으로 비즈니스 백서는 최신 버전이 v5.2이며, 기존 버전에 비해서 로고나 Figure 등이 깔끔하게 변경되었고, 내용이 일부 수정 및 추가되었네요)

#1. AERGO의 주요 특징 살펴보기


key feature.png

아르고 플랫폼 소프트웨어의 특징은 크게 3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개발자 친화적인 환경 : 아르고는 개발자 친화적인 환경 구축을 통해 다양한 댑(DApp)들이 운영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아르고 플랫폼에서는 시퀄(SQL) 기반의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많은 기존 개발자들이 쉽고 간편하게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2. 사이드체인 기술 : 아르고 플랫폼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기업들은 낮은 운영비용으로 자신들의 독자적인 메인넷을 운영할 수 있고, 필요한 경우에는 다른 체인들과의 연결을 통해서 데이터나 에셋 관련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3. 합의 알고리즘 : 아르고 플랫폼 소프트웨어는 다양한 합의 알고리즘을 제공하여 기업들이 각자 원하는 알고리즘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아르고 메인체인은 비트쉐어, 스팀, 이오스처럼 DPoS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DPoS 합의 알고리즘은 기존 존재하고 있는 기업들의 서비스 성능을 맞출 수 있는 있는 높은 TPS와 확장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key feature2.png

아르고는 기존 기업들이 구축하고 있는 프라이빗 체인과 퍼블릭 체인을 연결하는 브릿지 역할을 수행하는 하이브리드형 블록체인입니다.

허가형 블록체인이라고 할 수 있는 프라이빗 체인의 경우 사전에 허가된 사용자들만 트랜잭션 검증에 참여할 수 있는 관계로 퍼블릭 체인에 비해 프라이버시, 성능, 보안의 측면에서 우수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개별적으로 구축되어 있는 제한된 사용자들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나 애셋의 교환을 통한 가치의 공유가 불가능하다는 폐쇄형 블록체인의 한계를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반면에 모든 사람들에게 공개되어 있는 퍼블릭 체인의 경우 원하는 모든 사용자들이 참여할 수 있고, 다양한 개발자들의 참여와 커뮤니티 형성을 통해 빠르게 생태계를 확장시켜 나가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블록의 유효성을 검증하고 네트워크를 유지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이 상당하고, 보안과 프라이버시 측면에서 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ecosystem.png

그래서 메인체인이 아닌 시스터체인(사이드체인, 로컬체인)과 메인체인이 서로 관계를 가지고 연결될 수 있는 "블록체인 간 커뮤니케이션(IBC; Inter-Blockchain Communication)"이라는 개념은 생태계의 장기적인 확장성과 경쟁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르고 플랫폼 소프트웨어는 아르고 메인체인과 각 기업들의 프라이빗 체인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경우 브랜칭이라는 기술을 통해 체인들을 연결하고 이를 통한 베네핏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2. AERGO 아키텍쳐 살펴보기


core elements.png

아르고의 아키텍쳐는 위의 그림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크게 ①아르고 체인(AERGO Chain), ②아르고 허브(AERGO Hub), ③아르고 마켓플레이스(AERGO Marketplace)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① 아르고 체인(AERGO Chain)

아르고 체인은 퍼블록 블록체인으로 DPoS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선정된 노드 프로바이더(스팀의 증인, 이오스의 BP와 동일한 개념)들이 블록생성이나 네트워크의 유지 등을 담당하게 되며, 새로운 스마트 컨트랙트 엔진인 AERGOSQL을 포함합니다. 제가 이해한 바에 따르면 아르고 체인은 아르고 플랫폼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일종의 메인체인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기업들이 각자 구축하고 있는 프라이빗 체인은 로컬체인 또는 사이드체인이라고 상대적인 의미로 보면 될 것 같네요)

② 아르고 허브(AERGO Hub)

아르고 허브는 서버리스 클라우드 시스템(Server-less Cloud)으로 아르고 생태계 내의 댑(DApp)들을 아르고 체인과 안전하게 연결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오픈 소스로 공개된 형태의 댑(DApp)과 보안이 필요한 프라이빗 인프라 형태의 댑(DApp) 모두를 호스팅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③ 아르고 마켓플레이스(AERGO Marketplace)

아르고 마켓플레이스는 컴퓨팅 리소스나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사고 팔 수 있는 마켓입니다. 아르고 체인과의 연결 및 커뮤니케이션에 필요한 컴퓨팅 리소스가 더 많이 필요한 댑(DApp) 개발자들은 해당 마켓을 통해 리소스를 추가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스팀으로 따지면 RC, 이오스에서는 RAM이나 CPU, NET 리소스를 거래할 수 있는 공간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3. AERGO 토큰 살펴보기


아르고 토큰의 총 발행량은 500,000,000(5억)개 이며, 토큰은 아래와 같이 분배가 됩니다.

token distribution.png

  • 토큰 세일 : 150,000,000개 (30%)
  • 커뮤니티 인센티브 및 전략적 파트너 분배 : 150,000,000개 (30%)
  • 토큰 발행자 보유분 : 125,000,000개 (25%)
  • 어드바이저 보상 : 50,000,000개 (10%)
  • 팀 보상 : 25,000,000개 (5%)

private token sale.png

토큰 세일 분량으로 할당되어 있던 1억 5천만 개 중 144,151,452개가 개당 0.2USD에 프라이빗 세일로 판매완료되었으며, 판매수량에 퍼포먼스 보너스까지 합쳐진 161,877,924개(32.4%)가 AERGO토큰 발행일로부터 12개월간 분배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더불어 커뮤니티인센티브 수량인 1억 5천만 개 중에서 10%에 해당하는 1천 5백만 개는 현재 진행 중인 리워드랍(RewarDrop)에 할당이 되어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설명한 것처럼 리워드랍은 아르고 커뮤니티에 가장 큰 기여를 하는 참여자에게 보상을 지급하는 퍼블릭 인센티브 프로그램으로 앰배서더, 티어1, 티어2로 구분됩니다.

token circulation.png

아르고 토큰은 아르고 플랫폼에서 운영되는 유틸리티 토큰으로 다양한 기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르고 토큰은 블록 프로듀서에게 블록생성 및 네트워크를 유지하는 활동에 대한 보상으로 지급되고, 아르고 허브(AERGO Hub)서비스를 이용하는 비용을 지불하거나, 아르고 마켓플레이스(AERGO Marketplace)에서 컴퓨팅 리소스를 구매할 때 사용하게 됩니다.

#4. 팀원 살펴보기


team.png

아르고의 팀원들은 상당수가 블로코 소속으로 이미 블록체인 업계에서의 개발경력이 오래된 개발진들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기술개발팀으로만 약 30명에 달하는 인원이 있으며, 아르고에 투자한 VC들이 어드바이저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주요 팀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필 자마니(Phil Zamani) COO : 리눅스 레드햇 글로벌 VP, 도이치 텔레콤(Deutsche Telekom) 부사장
  • 박헌영 CTO : 블로코CTO, 카이스트 컴퓨터공학 석사, 데이터베이스와 빅데이터 플랫폼 개발 관련 12년 경력의 베테랑
  • 반 데 그라프(Roderik van der Graaf) : Lemniscap창업자, Caldera Pacific사모펀드 및 KCP Capital 근무, 도이치뱅크 13년 근무

#5. 주요 링크 살펴보기


logo3.png

donekim.gif

behind banner.gif

 H O P E   F O R   T H E   B E S T ,
P L A N F O R T H E W O R S T

https://steemit.com/@dONekim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 An Incentivized Ad platform by Proof of Click - 스팀 기반 애드센스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스티미언 여러분. 오늘 여러분께 스팀 블록체인 기반 광고 플랫폼 DCLICK을 소개...

logo

이 글은 스팀 기반 광고 플랫폼
dclick 에 의해 작성 되었습니다.

Sort:  

블록체인이 점점 어려워지는 것 같아요.

키퍼님 말씀이 맞는 것 같습니다. 이제는 토큰 이코노미도 그렇고 레이어 아키텍쳐도 그렇고 계속 팔로우업하면서 보지 않으면 점점 어려워지는 것 같은 기분이네요. ㅠㅠ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9
BTC 61726.97
ETH 2392.47
USDT 1.00
SBD 2.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