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C 주사, 암에 어떤 영향이? - Part 1

in #kr7 years ago (edited)

비타민 C는 필수영양소로써, 항산화작용을 하고, 콜라겐을 만드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고용량 비타민 C 요법은 특히 우리나라에서 많이 쓰이는 것 같은데요, 비타민 보충제를 입으로 먹거나, 병원에 가서 비타민 주사를 맞습니다. 그런데 정맥주사로 비타민을 주입하면 입으로 먹는것보다 더 큰 혈액 내 농도에 도달할 수 있겠죠. 그래서인지, 감기만 걸려도 요즘은 병원에서 비타민 주사를 맞는 경우도 종종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고용량 비타민 C 요법은 1970년대부터 암치료에 도움이 될지에 대해 많은 연구들이 있어 왔습니다. 워낙 제약회사나 매스컴에서 비타민을 좋은 쪽으로만 광고를 하는 것 같고, 실제 암으로 치료받는 환자들이, 비타민 복용이 도움이 된다는 소리를 들었다고, 복용해도 되냐고 질문들을 많이 하십니다.

그래서 저는 오늘, 비타민 C 요법에 대해 시행되었던 연구들이 어떤 결과들이 있었는지, 과학적 근거를 토대로, 그 허와 실을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VIT C.jpg


1. 배경

비타민 C는 아스코르브산 이라고도 불리는 영양소이며, 우리 몸에서 만들어질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먹어서 보충해야 합니다. 비타민 C의 부족은 괴혈병으로 이어지는데, 이는 극심한 허약, 무기력증, 멍듦, 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1950년대에는 암이 왜 생길까에 대한 각종 가설이 난무하던 시절이었습니다. 당시 결합조직의 변화에 의해 암이 생기지 않을까 하는 가설이 존재했고, 자연스레 결합조직을 만드는데 중요한 비타민 C 부족 역시 암과 관련있지 않을까 하는 의문으로 이어졌습니다. 1974년에 발표된 아래 리뷰 논문에서는 고용량 비타민 C 요법이 숙주 (인간)의 저항성을 증가시키고, 따라서 향후 암치료로 쓰일 수 있을거라고 전망하기도 하였습니다.

Chem Biol Interact. 1974 Oct;9(4):273-83.

The orthomolecular treatment of cancer. I. The role of ascorbic acid in host resistance.

Cameron E, Pauling L.

"It offers the promise of general improvement in the results of cancer management, including prophylaxis in general, supportive therapy when standard methods of treatment are being used, and palliative treatment in advanced terminal cancer".


2. 약동학

비타민 C의 혈종 농도는 어떻게 주입하는냐에 따라 매우 다릅니다. 입으로 복용하였을 경우, 그 농도는 매우 엄격하게 조절되며, 피크는 300 μM 를 넘지 않습니다. 반면, 정맥으로 주사하였을 경우에는, 이러한 조절 과정을 건너뛰어 매우 높은 혈중 농도에 도달해서, 20 mM 까지도 올라갈 수 있습니다.

향후 실험실 연구에서 비타민 C의 이렇게 높은 농도가 여러 암세포에서 세포사를 유발하였다고 보고하였습니다.


3. 연구 결과 요약

  • 실험실 연구에서는 고용량 비타민 C 요법이 전립선암, 췌장암, 간암, 대장암, 중피종, 신경모세포종 세포의 증식을 억제시켰다.

  • 암환자를 대상으로 고용량 비타민 C 요법을 적용한 임상시험에서는, 환자의 삶의 질이 개선되고, 암 관련 부작용이 줄어들었다.

  • 동물실험에서, 다른 항암제와 비타민 C 요법을 조합하였을 때, 결과는 긍정적인 경우도, 부정적인 경우도 있었다.


4. 고용량 비타민 C 요법의 부작용

일반적으로, 비타민 C는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과량 섭취시에도 남은 비타민 C는 그냥 소변으로 배출되어 큰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 위험할 수 있으니 주의를 요합니다.

  • 신장 질환을 앓은 적이 있거나, 신장 기능이 떨어져 있는 사람의 경우, 비타민 C 치료 후 신부전이 보고된 바가 있습니다. 또한 신장 결석이 있는 경우에도 고용량 비타민 C를 투여하면 안됩니다.
  • G6-PD 결핍증이라는 유전질환을 가진 사람에게서, 적혈구가 깨지는 용혈 증상이 보고된 바가 있습니다.
  • 비타민 C는 철분을 더 잘 흡수하게 만듭니다. 그래서 혈색소침착증을 앓고 있는 환자는 고용량의 비타민을 복용하면 안됩니다.

그럼, 다음편 에서 구체적으로 실제 어떤 연구와 그 결과 들이 있었는지 살펴보고, 비타민 C가 어디서 어디까지 도움이 될 것인지 검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Reference

  1. Cameron E, Pauling L: The orthomolecular treatment of cancer. I. The role of ascorbic acid in host resistance. Chem Biol Interact 9 (4): 273-83, 1974.
  2. Verrax J, Calderon PB: Pharmacologic concentrations of ascorbate are achieved by parenteral administration and exhibit antitumoral effects. Free Radic Biol Med 47 (1): 32-40, 2009.

투명배경.png

의사들이 직접 쓰는 최초의 STEEM 의학 매거진

https://mediteam.us-바로보기

Sort:  

건강에 대한 정보 늘 감사히 잘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전 차알못이라 선생님 글 항상 새롭습니다 ㅎㅎ 요즘 눈오는데 걱정입니다 ㅠ

비타민 C 하니까 폴링이 떠올랐네요 ㅎㅎ

비타민c가 도움이 많이되지만 부작용사례도있으니 상황에 맞게 투여해야하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62685.52
ETH 2436.42
USDT 1.00
SBD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