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시가 낮은 코인의 방어전략

in #bch6 years ago (edited)


블록타임 10분인 경우 누적분포도

매 블록당 POW와 POS비율 선택

해시가 낮은 pow코인들의 수난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항상 외부 해시공격에 노출되는 상황입니다. 전기를 소모하는 pow를 지속해야 하는 이유는 공평한 코인분배때문입니다. 코인을 공평하게 분배하는 방법으로 pow가 매우 합리적인 선택입니다. 그러나 코인생태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pow만을 사용한다면 그 비용을 감당하기 매우 힘듭니다. 그러므로 기존의 코인 보유자들에게도 코인수를 늘려주는 pos가 추가 되야 합니다. pos추가는 pow로 생성되는 코인수증가로 코인 지분율이 감소하므로 일부를 보완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매 블록당 pow와 pos로 생성되는 코인 비율을 적당하게 선택해야합니다. 만약 코인생태계 유지비용을 줄이려면 pos비율이 높게 책정합니다(pos:pow비율 5:1이상). 생태계 유지비용이 감당하다면 그 비율을 낮게(1:1정도 DASH코인) 책정합니다. 예를들면 비트코인에서 하드 포크한 코인들 경우는 수년동안 비트코인으로 코인분배가 이뤄졌으므로 비율을 5:1이상으로 해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신생코인이라도 경제적인 후원이 빈약하면 비율을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pow로 채굴하는 것은 블록생성외에 특별히 코인생태계에 기여를 하지 않으므로 코인입장에서는 채굴량이 유지비용에 해당합니다. 유지비용과 공평한 코인분배를 고려해서 적정한 비율을 선택해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낮은 POW 해시 코인에 51% 공격

pow해시가 낮은 코인들은 항상 51%공격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 문제로 코인마켓캡이 상당한 비트코인골드까지 영향을 받았습니다. 이보다 더 해시가 낮은 코인들은 항상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고 봐도 됩니다. 51%공격의 문제점은 공격자가 자기 코인을 거래소를 상대로 이중지불을 할 수 있는데 있습니다. 그리고 공격자는 상대적으로 유리한 환경에서 채굴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 해시 공격은 코인 생성에 대한 합리적인 프로그램으로 방어가 가능합니다. 해시가 낮은 코인들은 이걸 방어하는 쪽으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3
TRX 0.12
JST 0.029
BTC 66369.30
ETH 3437.36
USDT 1.00
SBD 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