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ex 수수료 정책 - 기본 1% 대부분의 경우 리퀴드보다 저렴

in #finex5 years ago (edited)

아직 영어권 정식 서비스 전인데 영어권 유저가 번역등을 통해 사용할까봐 잠시 공지하고 한글 설명 뒤에 나옵니다.


English Users: This service is basically like likwid but with a different fee schedule (cheaper if < 75 SP, more expensive otherwise). I haven't officially launched the service yet due to a limited amount of liquid steem.

Korean can't be translated in English well using google translation, so please don't try to translate this and ask questions. I can't prevent you from using this service before the official launch, but you must not complain anything about any potential delay or misunderstanding. If you spam the service, you may get a higher fee, or even no payment. If you're receiving free basic delegation from steem, you're not allowed to use this. (i.e., 100% fee will be applied) Using this service means that you agree with this and any potential change. I do not have any responsibilities for anything in any circumstances. I'll not answer any questions until I make an official announcement in English. Even after the official launch, this service is not for me to earn money. It can't be if you do the math. Use it only when you want to support my other projects (such as @scotauto, @scotview, and any future projects).


@finex 수수료 무료 기간은 종료되어 수수료 체계에 대해서 안내드립니다.

첫 글에도 나와 있지만 이 서비스는 사업적으로 접근하는 서비스가 아닙니다. 언제든 지불을 마치고 종료할 수 있고 기본적으로 재미와 약간의 철학을 가지고 운영하는 서비스임을 잘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혹시라도 지급이 늦어지는 사고가 생길 때의 대응 속도라던지 그 어떤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도 유료서비스 수준의 퀄리티를 기대하시는 분은 절대 이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수수료를 고민해 봤는데 리퀴드 사용을 살펴본 결과 지나친 보팅봇 사용과 스패밍에 대응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수수료를 책정했습니다. 참고로 이전에도 여러번 견해를 밝혔지만 저는 과도한 보팅봇 사용을 좋아하지는 않지만 잘못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참고로 현재까지 그런 경우는 없는데 스팀 계정생성시 무상으로 임대해주는 스파를 아직 졸업하지 않은 기본 계정의 경우 수수료 100% 적용합니다. 즉 사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Update: Finex 글 페이아웃 시점 기준 본인 스팀파워 100미만 시 수수료 (100 - 본인 SP) % 적용

보상 SP 기준수수료
25 SP 이하1%
50 SP 이하1.5%
50 SP 초과2%
최저수수료0.005


  • 수수료는 구간을 초과했다고 전체금액에 최고 수수료가 적용되는 것이 아닌 각 구간별로 적용되는 것입니다.

  • 구간의 기준은 보상합계가 아닌 보상스파금액 기준입니다.

  • 수수료 변동시 사전 공지하며 일정기간 여유를 포함하여 공지된 시점 이후에 작성된 글에 변동 수수료를 적용합니다. 즉 이미 작성이 완료된 글은 변경 이전의 수수료를 적용 받습니다.

예를 들어 합계금액이 아닌 스파 보상 금액 기준으로 60스파의 트랜잭션의 경우 25스팀까지는 1%, 25-50사이는 1.5% 그 이상의 금액에 대해서는 2%를 부과합니다.

스파 기준이다보니 사실 거의 대부분이 1%에 해당됩니다.

현재 1.5% 고정 수수료인 리퀴드와 비교하면 75 스파 이하는 @finex가 더 저렴합니다.

또는 스달:스파=50:50 설정에 스팀 가격을 대략 0.250으로 가정한다면 찍힌 금액 기준으로는 $50이상이 되야 더 비싸지므로 거의 대부분의 경우 해당되지 않습니다. 무료 사용기간중 이를 초과한 경우도 없었습니다. 즉 과도한 보팅봇 사용자에게 지나친 혜택이 가는 것을 막기 위한 수수료 체계입니다. 반대로 0.5도 안되는 보상 금액으로 지나친 스패밍이 될 경우도 방지하기 위해 0.005의 최저수수료가 있습니다. 아직 해외는 오픈 예정이 없는데 해외 오픈하고 스패밍이 들어오면 최저수수료는 그에 맞게 인상할 계획입니다.

가끔 홍보 등으로 보팅봇을 많이 사용할 예정인 포스팅의 경우 스파 보상 기준으로 75스파 이상이 나올 것 같은데 리퀴드대비 손해를 보고 싶지 않은 경우는 두 서비스를 적절히 나눠서 베네피셔리를 세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유동 스팀 잔고가 충분히 확보되기 전까지는 해외에는 적극적으로 알릴 계획이 없지만 이렇게 구간별 수수료 책정을 해서 리퀴드와도 경쟁관계를 되도록 만들지 않으려는 목적도 있습니다.

수수료의 적정성

이 서비스 운영으로 돈을 벌 수 있을거라 생각하시면 오산일 확률이 높습니다. 서비스를 써보신 분은 이게 상당히 저렴한 수수료라는 걸 아실겁니다. 쓸 생각이 없으신 분들은 얼핏 생각하기에 1%도 아깝게 느껴지실 수 있을 것 같아 설명을 드립니다.

우선 리퀴드 지갑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아무리 파워다운을 해도 베네피셔리 설정을 통해 강제 스파업당하는 속도를 따라잡을 수는 없습니다. 즉 스팀 가격에 대한 리스크는 운영자가 지게 되는 것입니다. 스팀 가격이 오르면 좋겠지만 내릴 수도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수수료 1% 정도가 비싸다고 결코 말할 수 없습니다. 리퀴드가 1.5%에 제공하고 있고 이런 서비스를 만드는 것이 어려운 것이 아닌데 경쟁자가 나오지 않는 것만 봐도 알 수가 있죠. (제 경우 반나절만에 만들었습니다. 물론 제 경우 그동안 스팀에 여러 기여한 것 외에 기존의 곰돌이, 잠깐 테스트하다 말았던 데이터스팀(이건 포스팅 보팅 형태로 재개할 계획이 있습니다), 자체 큐레이션봇 등을 만든 경험이 있어서 가능한 일이긴 합니다. 포스팅 시간이 더 많이 들었네요ㅎㅎ) 저 역시 지나치게 사용양이 많아져서 제가 오히려 스팀을 구매해야하는 상황이 오면 수수료를 인상할 계획입니다.

finex 운영의 목적

예를 들어 1000스팀 정도가 매주 처리된다면 한달 수수료 수입이 40스팀 정도인 것입니다. 지금 시세로 한달 만원 조금 넘는 돈입니다. 제 잘못이 아니라도 얼마든지 스팀 API문제나 서버 문제로 신경써야할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의 5배 10배 수준이라도 누구도 이 정도 돈 때문에 신경 쓸 일 만들고 싶지 않을 겁니다. 즉 사업적으로 생각하시면 인건비는 고사하고 규모에 따라 서버유지비조차 나오지 않는 서비스입니다.

재미와 스팀에 대한 애정으로 운영하는 것입니다.

수수료를 더 낮추지 않는 보다 근본적인 이유

역으로 어차피 수입 얼마 안되는 것 제 입장에선 얼마든지 무료로 해드리고 고맙다 이야기 듣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한달에 만원 안 받고 인사 한번 더 듣는게 제 입장에서도 당연히 좋죠. 하지만 그 경우 댑 개발 생태계를 해치게 됩니다. 상식적으로 서버 유지비와 운영비가 모든 서비스에는 들어가는데 누군가 비록 선의의 목적일지라도 무료로 제공해버리면 그만큼 질 좋은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려는 의욕이 결국은 꺾이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즉 더 좋은 서비스가 나올 기회가 사라지고 향후 무료서비스가 중단되었을 때 대체 무료서비스가 나온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지금 한번 스팀잇을 둘러 보시기 바랍니다. 무료로 운영되던 많은 서비스가 중단되었습니다. 무료가 꼭 좋은 게 절대 아닙니다.

우리 모두 파워업을 해야하는 거 아니냐?

저보다 스파나 유효 스파가 높은 사람 자체가 몇분 안될거라 요샌 이런 불만 제기하실 분도 없으시겠지만 취지에 대한 설명은 Finex 스팀파워 보상 현금화 서비스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저는 파워업에 메모기능을 추가해서 이를 통해 댑이 파워업으로 리워드를 받는 경우 추가 보상을 해준다던지 해서 파워업 인센티브를 부여하도록 하자는 제안을 하기도 했습니다.

드럭워즈처럼 부계정 만드는게 이득이 되면 한 계정이 수백개의 계정을 만들지만 일부 저자보상승수가 높은 스캇에서처럼 모으는게 득이 되면 풀이 생겨나는 곳이 스팀입니다.

스캇 사례들을 봐서도 아시겠지만 파워업에 인센티브가 있으면 시키지 않아도 알아서 사람들이 파워업을 합니다. 그런 토큰 이코노미적인 인센티브없이 파워업을 13주 파워다운을 통해 강제한다고 해서 그것이 스팀에 생태계적으로나 가격적인 관점에서 득이 된다고 말할 수 없다는 생각입니다. (물론 가격은 여러차례 말씀드린대로 제 관심밖입니다. 코인의 가치는 여전히 평가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보고 스팀잇을 소셜네트워크 IT기업 주식으로 평가하자면 여전히 고평가란 점은 말씀드렸습니다. 저는 애초에도 말씀드린 것처럼 스팀 가격이 휴지가 되어도 제 개인적으로는 상관없을 수준의 스팀만 보유중입니다. 개인마다 그 정도가 다른 것 같아 비중을 좀 더 줄이는 중입니다. 이미 금액상으로는 알아서 충분히 줄었지만^^) 오히려 파워업을 모두가 꺼리는 결과만 낳고 있을뿐. 특히 현재 시점에서 저보다 유효스파가 높은 분은 정말 손에 꼽을 정도밖에 안됩니다.

finex 스팀 잔고 부족으로 처리가 불가능할 경우

만약 @finex계정의 유동 스팀이 부족하여 처리 불능 상황이 오게 될 수도 있는데 그럴 경우 미리미리 수수료를 인상해서 대응할 계획입니다. 수수료 도입 이후 사용량을 봐야 알겠는데 무료 기간중의 사용량이 유지되면 해외쪽에는 아직 오픈을 안 해야할 것도 같습니다.

아무튼 잔고 부족 상황이 발생하면 피곤해지니 일단 제가 가능한 계정 모두 파워다운 중이고 해당 계정들은 다시 finex에서 임대를 받는 식으로 전환할 계획입니다. 그렇게 한 사이클이 돌면 대충 finex의 적정 운영 규모 자금이 알아서 모아지리란 계획입니다.

참고로 저는 지금까지 저자 보상은 파워다운 한 적이 (테스트나 정말 급한 경우 제외) 없고 오히려 저도 적지 않은 스팀을 구매한 경우입니다. 그리고 거의 타인을 위한 보팅에 사용했습니다. 이전에 말씀드린 적이 있어서 아는 분도 있으시겠지만 제가 처음 계획보다 스팀잇에 시간을 많이 들이면서 제가 스팀을 보유한 것자체가 외부에서 저를 보는 시각에 대한 부담으로 작용해서 큐레이션 계정은 파워다운 중이고 일부 현금화하고 일부는 매도 대기중입니다. (현 시점에서 쉽게 팔리지 않을 금액의 매도 주문이라 finex 잔고 부족해지면 매도 취소하고 가져올 계획입니다.)

이렇게 유동 스팀을 적절히 확보하면서 @finex에 충전되어 가는 스팀파워는 제가 스팀에 흥미를 완전히 잃어버리지 않는다면 또 뭔가 재미있는 서비스가 만들어지고 운영되는데 사용되리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즉 finex 스팀파워가 충전되어 나가면 큐레이션 계정도 다시 임대를 통해서 적정 수준으로 유지할 계획입니다. 감사합니다.

Sort:  

고생이 많으십니다^^ 사용자가 많아질 것 같습니다!

Posted using Partiko iOS

감사합니다. 적정 사용자수준이 유지되어서 스팀 재고에 문제가 없게 되면 좋겠습니다.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베네 설정을 자꾸 까먹는데, 앞으로 이용 많이 하겠습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tradingideas 트아님, 스팀픽에서 베네 설정을 해놓고 템플릿 설정을 해 놓으신 후 매번 템플릿으로 작성하시면 잊지 않습니다 :)

Posted using Partiko iOS

스팀픽을 잘 않쓰고 있어서 자꾸 까먹네요. 습관이 무서워요. 노력해보겠습니다. 좋은 서비스 나왔는데 많이 사용해야죠.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곰돌이가 @pediatrics님의 소중한 댓글에 $0.008을 보팅해서 $0.015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6015번 $65.947을 보팅해서 $77.081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sct천사의 보팅입니다.
앞으로도 좋은 활동 부탁드려요~~^^

좋은서비스 감사합니다!
꼼꼼히 잘 적으셔서 하나하나 정독했습니다^^

하하 정독까지^^ 감사합니다.

pediatrics님이 blockchainstudio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blockchainstudio님의 FINEX 스팀엔진 토큰 발행 및 용도

kibumh 갑자기 라면이야기에 빵 터졌습니다^^
blockchainstudio SCOT 을 운영하지 않으면 수수료가 빠져나가지 않는군요^^; 다행입니다!

Congratulations @blockchainstudio!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received more than 8000 as payout for your post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a total payout of 9000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You can upvote this notification to help all Steem users. Learn how here!

surpassinggoogle님이 blockchainstudio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surpassinggoogle님의 Marlians.com - Some Insight In Our Drops And Upcoming 'Drops'.

...ua 8.7334
  • musamalijames 8.5
  • blockchainstudio 8.2609
  • aellly 8.1871
  • ewuoso ...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3
    BTC 62934.09
    ETH 3118.65
    USDT 1.00
    SBD 3.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