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한국의 만장일치(滿場一致)에 대하여

in #kr-history7 years ago

안녕하세요. 역사 지킴이 @actor0801 입니다. 오늘도 날씨가 나무 좋네요^^
오늘은 중국 만주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만주(滿洲)
압록강 북쪽을 만주라 하죠.만주는 수천년전 상당히 오랜세월 한민족의 중심지였고 [발해]시대까지는 확실한 한민족의 영역이었으며 그 후 주로 야인들이 흩어져 살다가 중국이 [청나라]시대가 되면서 중국의 영역이라고 주장하기 시작한 땅이 만주죠. 중국이 만주를 중국의 영역으로 생각하기 시작한 것은 길어봐야 불과 몇백년.우리 한국인들이 아련한 향수를 가지고 있는 곳, 만주.

물론 무슨 무력으로 만주를 회복하여야한다든지 하는 식의 이야기는 전혀 아니고요 모든 일은 평화적으로 옳바르게 이루어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만장일치(滿場一致)
만장일치(滿場一致)라는 말은 만장(滿場)에서 모든 사람들이 찬성하여 일을 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겠습니다.
중국에서는 이러한 식으로 일을 처리했다는 이야기가 별 들리는 바 없다 하겠는데 한국에서는 이 만장일치제도의 풍습이 강하게 나타난다 하겠습니다.

신라 건국시기부터 이미 있었다는 만장일치제도인 화백(和白)제도는 유명한데 고조선의 풍습을 계승한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며 고구려에서도 수상(최고 관직) 대대로(大對盧)를 국왕이 임명한 것이 아니라 귀족들이 모여서 선출하였고 백제에서도 수상 상좌평(上佐平)을 투표로 선출했다는 정사암(政事巖)의 고사(故事)가 전해지는데 고구려, 백제, 신라가 모두 고조선으로부터 전해오는 만장일치(滿場一致)의 풍습을 가지고 있었다 하겠습니다.

만장(滿場)이란 무엇인가.

[ 만(滿) - 전서 ]

1.jpg

[참조 - http://www.internationalscientific.org/CharacterASP/]

위는 만(滿)의 고대형들인데

2.jpg

이러한 형상들에는 [삼족오(三足烏 : 세발 검은새)]가 들어있다 하겠습니다.

3.jpg

자세히 보시면 다리가 3개인 새를 표현하려한 그림.

이러한 삼족오 형상이

o

이러한 [원] 즉 태양(해) 안에 들어있는 형상이라 하겠습니다.

4.jpg

대략 이렇게 태양(해) 안에 [3발 검은새]가 들어있는 형상이라 하겠습니다.

5.jpg

평양 진파리고분 출토 해뚫음무늬 금동장식 위 고구려 유물 중앙에도 태양(해) 안에 있는 [삼족오]가 있죠.

6.gif

만(滿)이라는 말이 한민족의 중심지를 나타내는 말 중 하나이니 그 고대형에 [삼족오] 형상이 나오는 것이 이상한 일이 아니라 하겠으며 그래서 고구려도 [삼족오]를 상징형상으로 쓴 것이죠.

만장(滿場)의 장(場)

[ 장(場) - 갑골문 ]

7.png

마당 장(場)의 갑골문은 위처럼 井 또는 田 형상입니다.돌피라미드를 연상시키는 형상이라 하겠는데 장(場)에 대한 [설문해자]의 해설이 의미심장합니다.

장(場)은 신도(神道)에 제사(祭)를 지내는 것이다.[ 場(장) - 祭神道也(제신도야) ]

신도(神道)

삼국유사에 [환웅(桓雄)임금]은 신웅(神雄)으로도 존칭되죠.쉽게말해서 [신웅(神雄)의 도(道)]를 [신도(神道)]라 할 수 있고 일본의 신도(神道) 역시 한국의 신도(神道)가 전해져서 일본인들이 그러한 명칭으로 부르고 있다 하겠습니다.

물론 한국의 오리지날 [신도(神道)]를 흉내도 제대로 못내고 있다 하겠습니다.

8.png

대략 위와 같은 [고대한국 3연성 천제단(피라미드)]이 바로 신도(神道)에서 제사(祭)를 지내는 [장소]라 하겠는데
장(場)이라는 글자가 원래는 아무런 장소나 뜻하는 글자가 아니라 [가장 중요한 장소]를 뜻하는 말이라 하겠습니다.

이러한 상황이라면 장(場)의 갑골문이 井 또는 田 형상 즉 돌피라미드 형상인 것이 이해가 간다 하겠습니다.

[신도(神道)에서 제사(祭)를 지내는 가장 중요한 장소]가 바로 돌피라미드이니 말이죠.

[ 만(滿) - 전서 ]

9.png

위처럼 만(滿)의 전서에도 역시 井 또는 田 형상이 나오는 것도 같은 이유에서라 하겠습니다.

[ 장(場) - 전서 ]

10.gif

이처럼 장(場)의 고대형에도 만(滿)의 고대형처럼 [삼족오]를 연상시키는 형상이 나오며

11.jpg

이러한 형상도 나오죠.

[ 조(朝) - 금문(金文) ]

12.gif

위는 (고)조선(朝鮮)의 [조(朝)]의 고대한자(금문)인데 원래 [조(朝)]자는 (고)조선(朝鮮)을 표현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글자이고

13.jpg

이러한 형상은 고조선의 [대표상징] 중 하나라 하겠습니다.

[설문해자]에도 장(場)이 祭神道(제신도) 즉 신도(神道)에서 제사(祭)를 지내는 형상이라 하였으니 장(場)이라는 글자에 신도(神道)의 나라인 고조선의 상징이 나오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 할 수 있겠죠.

그러므로 만장(滿場)이란 [삼족오(三足烏)]로 대표되고 피라미드로 대표되는 한민족의 중심지이고 그곳의 사람들은 평소 화합이 잘 되었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동의하여 어떤 일을 결정하는 풍습이 있었고 만장일치(滿場一致)란 고대한국의 그러한 풍습을 표현한 말이며 고구려, 백제, 신라 사람들도 한국선조의 그러한 훌륭한 전통을 지키기 위해서 노력한 면이 있다 하겠습니다.

임진왜란 때 누가 시키지 않아도 전국적으로 수많은 [의병]들이 자발적으로 일어났으며 일제강점기 [3.1 운동] 때에도 전국적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스스로 만세운동에 참여했으며 1997년 IMF 외환위기 때 수많은 사람들이 [금모으기]에 나서고 2002년 월드컵 때에도 수백만명이 거리로 나와 함께 어울려서 응원하여 세계를 놀라게 하는 등의 모습이

고대한국에서 만장일치(滿場一致)를 할 수 있었던 강한 화합(和合)의 마음이 한국인에 피에 흐르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감사합니다.

Sort: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4
TRX 0.25
JST 0.040
BTC 93879.96
ETH 3390.45
USDT 1.00
SBD 3.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