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연권에 대해 아시나요? < 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 입회신청하기 >

in #kr6 years ago

스크린샷 2018-04-17 오후 8.29.22.png

안녕하세요. 나루입니다.
오늘은 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 입회신청기를 가져왔습니다.
한국음악실연자협회, 낯설게 느껴지시죠?

저작권법상 저작물을 창작하는 사람을 저작권자라고 하고,
저작물을 전달하는 사람을 저작인접권자라고 합니다.

작곡가, 작사가, 편곡가는 저작권자에 해당돼요.
저작인접권자는 실연자와 음반제작자가 있습니다.
실연자는 저작권자가 만든 음악을 노래, 연주 혹은 지휘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예를 한 번 들어보겠습니다.
< 내가 너의 곁에 잠시 살았다는 걸 >의 저작권자는 토이입니다.
그 곡의 실연자는 노래를 부른 김연우, 그리고 그 곡에서 연주했던 연주자들이에요. (이런 경우 대개 주실연자는 김연우, 악기 연주자들은 부실연자가 됩니다)


저는 지금까지 제 이름으로 2장의 앨범을 냈습니다.
저작권법상 저는 제 음반의 메인 아티스트이며, 작곡가, 작사가, 편곡가기 때문에 저작권자에 해당합니다.

저작권자의 저작권은 한국음악저작권협회 KOMCA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저는 KOMCA만 회원으로 등록되어 있었어요.

제가 만든 곡이라도 그 곡에서 제가 노래를 하거나, 악기 연주를 하면 저작인접권자가 됩니다.
작곡가면서 실연자인 것이죠. 이럴 때는 KOMCA와 별개로 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에 가입 돼있어야만 그에 상응하는 저작인접권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매 달 KOMCA와 유통사에서 저작권료가 나오고 있었고, 실연자의 저작권 비율이 낮은 편이라 입회를 미루고 있었습니다.
음원이 팔렸을 때 수익은 유통사가 40%, 44%는 제작자, 10%는 저작권자, 남은 6%를 실연자가 가져간다고 하네요.
이 6%마저도 그 곡에 참여한 연주자 수로 나누기 때문에 실연자의 저작권료는 매우 낮습니다.


스크린샷 2018-04-17 오후 7.05.37.png

실연자에게서 발생하는 저작권료는 저작인접권료라고 하는데요.
저작인접권료에 대한 설명입니다.


IMG_0702.JPG

입회에 필요한 서류가 몇 개 있습니다.
입회신청서, 저작인접권 위탁 관리 신청서, 개인정보수집이용동의서, 실연 정보 등록 신청서입니다.

작성한 서류들을 신분증 사본, 통장 사본, 그리고 실연 증빙 서류와 함께 우편으로 보내거나 방문 접수합니다. (저는 수기로 작성한 후 스캔해서 온라인으로 보냈어요!)
입회까지는 약 12~15일 정도가 걸립니다.

IMG_0703.JPG

제가 쓴 실연정보 등록 신청서입니다.

제가 부실연자로 다른 아티스트 앨범에 참여한 것은 아직 증빙 서류 정리가 되지 않아 제 앨범만 먼저 넣었어요.
크레딧에 자기 이름이 올라가지 않은 경우는 별도의 확인 서류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2018-04-17 오후 7.04.57.png

그동안 밀려있던 저작인접권료는 어떻게 되나 궁금해 찾아봤습니다.
아직 3년이 지나지 않아 받을 수 있을 것 같은데 아직은 잘 모르겠습니다.


위탁 신청서에 계좌번호를 적으면서, 통장 사본을 첨부하면서 마음이 설렜습니다. 소량이지만 공돈이 생길 예정이니까요. 실은 매달 들어오는 저작권료도 제겐 공돈처럼 느껴집니다. 저작권료보다 스팀잇 보상이 더 나은 정도니까요.

저작권료가 수입이 될 수 있는 삶이 오면 참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저작권료가 평생 수입이 되는 분들도 있으니 제도의 탓만을 할 순 없습니다. 제 음악의 가치는 제가 판단하는 것이 아니죠. 그럼에도 조금 더 창작자들의 몫이 늘어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제작사와 유통사가 저작권의 80% 이상을 가져가는 것은 기형적인 현상이니까요.

저작권료가 수입이 될 수 없어도 좋으니, 다음 작품을 만들 수 있는 창작금 정도만 되어주면 참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저작권료와 스팀잇 보상만으로도 생활이 가능한 삶을 꿈꾸며 오늘 글을 마칩니다. 총총

Sort:  

실연권이라는 말자체를 첨 들어보는데... 내용을 읽어보니 수긍이 되네요... 싱어송라이터뿐 아니라 연주자들에게도 도움이 되겠네요 ^^

어렵진 않으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저작인접권료의 비중도 좀 더 커지면 좋을텐데요. 그간 쌓여있을 저작인접권료를 내심 기대하고 있습니다 ㅎㅎ

ab7b13님도 벛꽃연금같은 명곡하나 뽑으시길 기원해요~~ ㅋㅋㅋ

감사합니다! 열심히 노력해볼게요 ㅎㅎ 제 바람입니다 !

타이틀만 처음 보고 왔을때 실연이라고 해서 실연당할때라는 의미에 그 실연인 줄 알았네요.
실연권이라는 용어를 하나 배웠네요

제겐 무척 익숙한 단어인데 듣고보니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작사, 작곡가는 저권권 수익을 받는다라고만 알고 있었는데, 상세하게 나뉘어져 있었군요. 새로운 정보를 배우고 갑니다.
저작권과 스팀잇으로 부자됩시다 ^^

저작권이 빠를지 스팀잇이 빠를진 모르겠지만 둘 다 노력해볼게요! 감사합니다:)

신청하셨군요.
저는 꽤 오래전에 했었죠.
그동안 밀린 거 다 빠짐없이 받으셨으면 좋겠네요. :)

실연자 선배님이시군요! 더욱 반갑습니다:) 밀린거 받아서 스파업 해야할까봐요 ㅎㅎ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60569.12
ETH 2442.20
USDT 1.00
SBD 2.52